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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강풍 시 열차전복위험도 평가를 위한 자연풍 측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Natural Wind Measurement to Assess the Risk of Train Overturn due to the Strong Win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 Nov. 09, 2006년, pp.123 - 129  

권혁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시스템안전연구본부) ,  남성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유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홍유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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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measurement method of natural wind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natural wind along the railway lines in Korea has been investigated to be used in the assessment of the risk of train overturn. The weather information service provided by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has been emp...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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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CDMA통신을 이용하여 원격으로 풍향 및 풍속 데이터를 수집하는 자연풍 현장 계측시스템을 설치하여 실제 선로연변에서 발생하는 자연풍의 특성을 분석하고 강풍에 의한 전복위험의 평가 기술의 개발에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강풍 시 차량전복 위험도 평가 기초자료의 수집을 목표로 ① 기상청의 기상자료를 토대로 지역별/계절별 강풍 특성을 분석하고, ② 선로변 자연풍을 계측하기 위한 자연풍 현장계측 장비를 설치하고 데이터 측정을 시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강풍 시 차량전복 위험도 평가를 위하여 ① 기상청의 기상자료를 토대로 지역별/계절별 강풍 특성을 분석하고 ② 연간 자연풍 현장계측 장비를 설치하여 철도선로변의 지속적인 기상정보 수집기반을 마련하였다.
  • 우리나라의 철도 선로 주변에서 발생하는 강풍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기상청에서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기후정보[http://www.kma.go.kr]를 기초로 하여 우리나라의 지역별, 계절별 강풍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기후정보는 1971년에 최초로 측정되었으며, 측정지점은 1971년 당시 서울, 대전, 부산 등 20개 소에 불과하였으나 점차 측정소의 개수가 늘어나 2005년에는 관측지점이 65개에 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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