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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기철도용 축소형 부하불평형 보상설비 개발
Development of Small-Scaled Equipment for Improving Unbalanced Load in Railwa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 Nov. 09, 2006년, pp.921 - 927  

김주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전기신호연구본부) ,  강문호 (선문대학교) ,  김정훈 (홍익대학교) ,  박현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the analysis on new equipment for power quality in electrified railway. The proposed equipment consists of series and parallel inverter. Each inverter is connected by capacitor as dc link. This structure can be compensated for active and reactive power in catenary through transf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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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직렬 및 병렬 인버터로 부하불평형 및 전압강하 보상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설비를 제안하고자 한다. 기 완료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축소형 모델을 설계 및 제작 하였으며, 구축된설비를 통하여 여러 시험을 수행하였다.
  • 개발한 보상설비는 앞서 서론에서도 기술하였듯이 단상 견인에너지의 상간 불평형을 해소하고자 제안한 것이다. 부하불평형은 국내 철도와 같이 3상전력을 2개의 단상전력으로 변환하여 열차에 공급하는한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 본 논문에서는 앞서 서술하였듯이 부하불평형 해소를 위한 보상설비를 제안하고 제안한 설비의 H/W 시험을 위한 축소형 모형을 개발하였다.
  • 구축한 축소형 피시품은 2개의 단상(M상 및 T상)간에 발생한 부하 불평형을 보상하는 성능을 시험하고자 개발하였다. 보상 성능을 시험하기 위해서는 먼저 상간 부하불평형을 상정하여야만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제안한 교류 전기철도용 부하불평형 보상설비의 축소형 모델의 개발과 간단한 시험 과정을 통한 설비의 성능을 하였다. 제안한 설비는 기존의 병렬형 보상설비와는 달리 DC-Link를 통한 직렬 및 병렬형의 조합으로 선로에 무효전력의 보상뿐만 아니라 유효전력의 보상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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