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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DC 급전시스템 해석 모델 개발
Development of Analysis Model for Metro Railway DC Electric Power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 Nov. 09, 2006년, pp.1411 - 1417  

차준민 (대진대학교 전기정보시스템공학과) ,  김형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전기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C electric power system is the most important power source in a metro railway system. As metro railway system is expanded recently, the importance of DC electric power system is emphasized. Furthermore, the study for systemization and standardization of design and operation technique in DC elec...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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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된 철도 급전시스템 시뮬레이션 모델은 다양한 급전 및 운전 방식에 대한 검토와 구성 기기들의 교체 및 개선 등에 폭 넓게 사용될 수 있으며, 전기철도에 의한 주변 지역에서의 전기 품질 문제에 대한 해석과 보상 방안 수립에도 사용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전동차 부하 모델은 부하를 고정 저항로 보던 한계를 넘어 전동차의 동특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새로운 부하 모델의 제안하였다. 제안된 부하 모델은 변형 Fixed load 모델과 정 전력 부하 모델이다.
  • 이러한 연구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전기철도 전력 공급시스템의 표준해석모델개발이 필요하며, 그러한 필요성에 따라 전력계통의 전자기적 과도현상 분석을 위해 많이 사용되고있는 상용 프로그램인 PSCAD/EMTDC를 이용하여 전기철도의 전력 공급 해석 모델을 개발하였다. 본논문에서는 개발된 해석 모델을 설명하고 사례 연구를 통해 해석 모델의 유용성을 보이고자 한다.
  • 하지만, 상기에서는 급전의 대상이 되는 전동차 부하의 동특성을 획일적으로 고정 저항으로 취급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고 보여진다. 이러한 이유로 부하의 동특성을 주입하고자 전동차 부하 모델을 기존의 고정 저항 모델에서 전압 인덱스(dP/dV)를 사용하는 변형 Fixed load 모델과 정전력 부하 모델을 적용해 보려 한다.

가설 설정

  • 급전 전압의 정격은 1,500 V로서 이상 DC 전원으로 가정한다.(Rth=0.
  • 급전 전압의 변동은 측정된 자료*에 근거하여 0.9 pu부터 1.1 pu까지의 범위에서 임의로 가정하였고, 변동의 시점 또한 임의로 택할 수 있다(*의 출처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급전시스템의 타당성 테스트를 위한 기본적인 모의로서 부하는 고정 저항으로 가정한다. 고정 저항의 크기는 다음과 같은 세 부류로 구분할 수 있다.
  • 상기 각 조건에 따른 지축역(SS1), 고속터미널역(SS8) 그리고 수서역(SS12)의 DC 전류 및 전압의 모의를 실시하였으며, 전동차는 지축역에서 한 대가 달리고 있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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