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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진 시 고속철도 운행 규제 기준 연구
Research on the running regulations of high speed train during an earthquak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 Nov. 09, 2006년, pp.112 - 122  

김성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유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성렬 (동아대학교 토목공학부) ,  최지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대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s the high speed train with 300km/h running speed safe from derailment when it meets the mid or small-size earthquakes? In the present step, it is not so easy to judge whether it'll be derailed or not during an earthquake. However, we could elevate the running safety of high speed train as making 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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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외 운행관련 기준 중에서 국내 고속철도 운행 기준의 기초가 된 프랑스의 열차 운행 기준과 인접 국가이면서 지진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일본의 열차 운행 기준을 검토하여 지진 시 국내 고속철도운행 기준에 대한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지진은 단층간의 상대적인 운동에 의하여 발생하게 된다. 그러므로 국내 활단층대와 같은 지질학적 자료를 조사하여 취약개소를 파악하고자 한다. 최근 활성단층 등은 GPS 네트워크를 통해서 직접 측정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 과제에서는 국내외 지진 관련 운영규정을 분석하여 국내 실정에 적합한 열차의 운전규제 규정 및 지진 발생 후 운행 재개 매뉴얼 등을 구축함으로서 지진 발생 시 열차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찾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지진 시 고속열차의 탈선 가능성이 높은 지진 취약개소를 평가하고 데이터베이스화를 통하여 관리함으로서 지진 발생 후 운행재개 시간을 단축하고자 한다.
  • 방안을 찾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지진 시 고속열차의 탈선 가능성이 높은 지진 취약개소를 평가하고 데이터베이스화를 통하여 관리함으로서 지진 발생 후 운행재개 시간을 단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상기와 같은 한반도의 지진 환경 하에서 시속 300km 주행하는 고속열차가 주행 중 지진과 조우하였을 경우 탈선에 대한 안전성 향상에 중점을 두었다. 지진 시 열차가 탈선할 가능성에 대한 판단은 쉽지 않으나 어느 정도 크기 이상의 지진 발생 시에 열차를 서행 혹은 정지시킴으로서 열차의 주행 안전성을 확보할 수는 있다.

가설 설정

  • 위원회는 토키 325호의 탈선을 직하형 지진 특유의 흔들림이 심하고 횡파까지 가세한 결과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즉 차량이 좌우로 흔들리면서 균형을 잃고 차륜 플랜지가 레일 안쪽으로 부딪히면서 좁게 구불구불하게 진행하다가, 여기에 어떤 힘이 더해지면서 플랜지가 레일 위로 올라가는 형태로 탈선한 것으로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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