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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제고속열차의 신뢰도 목표 설정 및 평가 방안
Reliability Target and Assessment of a Prototype High-Speed Trai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May 17, 2007년, pp.1 - 6  

박춘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사업단) ,  최성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사업단) ,  이태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사업단) ,  김기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사업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rain is subject to a series of reliability-related tasks through its entire life cycle. Among them the reliability demonstration is required for commercial trains and the test is performed during the commissioning period or the early stage of the commercial operation. On the other hands various 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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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한국형고속열차와 같은 시제열차의 경우 신뢰성시험 샘플이 1대 뿐이기 때문에 제한된 시간 동안 충분한 주행거리를 확보하기 힘든 문제가 있다. 따라서, 평균 고장률을 이용하는 대신 전체 시운전 시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한다. 즉, 개선활동을 통하여 고장 원인이 밝혀지고 이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적용된 고장은 고장률 계산에서 제외하는 방법이다.
  • 본 논문에서는 시제열차인 한국형 고속열차의 신뢰성평가 방법 및 절차에 대하여 상업열차인 KTX와 비교 분석하였으며, 한국형 고속열차의 지속적인 시운전시험에서 취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제 열차의 특성과 조건에 맞는 신뢰성평가 방안의 수립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업열차에 적용하는 기준을 상업운행이 아니라, 시운전시험을 하는 시제 열차에 동일하게 적용하는 것은 여러가지 운행의 특성과 조건상 적절하지 못함을 밝혔다. 따라서 시제 열차에는 상업열차에 적용한 기준을 운행조건 등의 시제열차의 특성에 맞도록 보정하는 것이 필요하며 한국형 고속열차와 같은 시제열차의 예에 대하여 보정값을 계산하였다.
  • 에서 볼 수 있듯이 시제열차와 상업열차에는 차량시스템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관점에서 많은 차이점이 있음을 쉽게 알 수 있으며, 이러한 차이 때문에 상업열차에 적용하는 기준 시제열차에 동일하게 적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업열차의 기준을 시제 열차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상업열차와 비교되는 시제열차만의 특성을 도출하고 이를 기준에 반영하는 새로운 신뢰도 평가방안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 이러한 시제 열차 신뢰도 평가방법은 국제적인 기준이나 규격이 없기 때문에 그 값의 절대성을 확보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나, 시제열차의 운행특성을 고려한다면 매우 타당한 방안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형 고속열차는 20만km 주행을 목표로 지금도 시운전시험을 실시하고 있으며, 최종적으로 20만km 도달시점에서 신뢰도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본 논문에서 제시한 방안을 사용하고자 한다. 남은 기간 동안 본 논문에서 제시한 여러 값들을 좀 더 검토하고, 각 조건에 대한 값을 계산하여 제시한 방안의 타당성을 검증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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