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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결함수분석법과 퍼지논리를 이용한 FMECA 평가
FMECA using Fault Tree Analysis (FTA) and Fuzzy Logic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08, 2007년, pp.1529 - 1532  

김동진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신준석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김형준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김진오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김형철 (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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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ilure Mode,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 (FMECA) is an extension of FMEA which includes a criticality analysis. The criticality analysis is used to chart the probability of failure modes against the severity of their consequences. The result highlights failure modes with relatively high prob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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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심각도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주관적인 요소를 줄이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한 지수로 Structural Importance(S.1.)< 제안한다.

가설 설정

  • 그림 3에 나타내었다. 각 설비의 치명 도는 가정된 고장률 λ를 토대로 계산되었으며 심각도는 앞서 제안한 S.I.로 대신하였다. 치명도의 평가에 대한 기준은 표 2에 나타내었다.
  • 추론에서 사용될 심각도에 대한 범주를 표 1의 기준에 맞추어 4개로 구분하였으며 치명도에 대한 범주는 표 2를 기준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각 변수에 대한 멤버십함수는 그림 4와 같이 사다리꼴로 가정하였다. 여기서 Unit Imperativeness(U.
  • L)는 치명 도와 심각도를 통해 판단한 결과를 위한 퍼지변수이다. 추론을 위해서는 총 16개의 퍼지-룰이 요구되며 다음과 퍼지-룰을 가정하여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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