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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결함수분석법과 퍼지논리를 이용한 FMECA 평가
FMECA using Fault Tree Analysis (FTA) and Fuzzy Logic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Nov. 08, 2007년, pp.1529 - 1532  

김동진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신준석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김형준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김진오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김형철 (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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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ilure Mode,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 (FMECA) is an extension of FMEA which includes a criticality analysis. The criticality analysis is used to chart the probability of failure modes against the severity of their consequences. The result highlights failure modes with relatively high pro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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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심각도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주관적인 요소를 줄이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한 지수로 Structural Importance(S.1.)< 제안한다.

가설 설정

  • 그림 3에 나타내었다. 각 설비의 치명 도는 가정된 고장률 λ를 토대로 계산되었으며 심각도는 앞서 제안한 S.I.로 대신하였다. 치명도의 평가에 대한 기준은 표 2에 나타내었다.
  • 추론에서 사용될 심각도에 대한 범주를 표 1의 기준에 맞추어 4개로 구분하였으며 치명도에 대한 범주는 표 2를 기준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각 변수에 대한 멤버십함수는 그림 4와 같이 사다리꼴로 가정하였다. 여기서 Unit Imperativeness(U.
  • L)는 치명 도와 심각도를 통해 판단한 결과를 위한 퍼지변수이다. 추론을 위해서는 총 16개의 퍼지-룰이 요구되며 다음과 퍼지-룰을 가정하여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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