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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기부상차량 현가시스템 설계에 대한 고찰
Design Review for suspension system of magnetically levitated vehicl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364 - 371  

이남진 (현대로템(주), 주행장치개발팀) ,  양방섭 (현대로템(주), 주행장치개발팀) ,  김철근 (현대로템(주), 주행장치개발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Maglev (magnetically levitated vehicle) has about 4 or 5 bogies per one vehicle to improve stability of electromagnetic suspension and 4 air-spring per one bogie are to be equipped to prevent form excessive yawing and pitching motion of bogie. 3 leveling valve per one vehcile will be app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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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공기스프링과 관련 구성품의 수학적 모델을 통해 현 개발중인 자기부상 차량의 현가시스템 설계의 적합성 및 그 성능을 이론적 접근을 통해 설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 부상제어기 또는 전원공급장치의 부분적 고장에서 공기스프링의 차량 하중 재분배를 위한 별도의 배기밸브를 설치하고 있으며, 이 기능을 이용하여 차량의 운행 신뢰성을 향상하고자 한다. 본 시뮬레이션 모델에 배기밸브의 모델링은 별도로 하지 않았으며, 공기스프링의 수직력이 고장시점에서 사라지는 것으로 가정하여 그림 9과 같은 시뮬레이션 결과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기스프링을 포함한 자기부상차량의 수학적 모델링을 개발하고, 자기부상차량 전체의 단순화 모델을 현수장치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16개의 공기스프링와 3 레밸링 밸브의 복합적 거동을 예측할 수 있었고, 차체의 편심과 부상장치 고장시 차량 하중의 재분배 기능을 확인하여, 현재의 설계가 타당함을 간접적으로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수식은 열역학 1법칙와 이상기체 방정식을 활용하여 수학적 모델을 작성하였으며, 실제 모델링에서는 오리피스네 임계속도를 추가적으로 고려하였다. 공기스프링과 보조공기통내에서는 공기의 상태가 균일한 균일상태, 균일 유동과정 (uniform-state, uniform-flow precess)로 가정하였다.
  • 모델은 그림 3과 같이 실제 성능 그래프를 look-up table화 하여 그 기본적인 거동을 표현하였으며, 밸브를 지나는 기체는 상기절에서와 같이 이상기체로 가정하고, 출력단의 압력이 유량에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입력단은 8bar의 상온공기가 무한정 공급되는 것으로 하고, 흡기와 배기의 유속은 대칭으로 가정한다.
  • 2절에서 제안한 공기 스프링/보조공기통 16개를 차체하부에 배치하고, 상기절에서 언급한 레벨링밸브의 배관으로 구성한다. 자기스프링(electromagnetic suspension)은 차량 모델링의 단순화를 위해 모듈당 2개의 유효 스프링으로 가정하여 모델링한다. 질점의 자유도는 차체의 거동은 수직, 피치, 롤 3자유도만을 고려하고, 모듈은 수직과 피치의 운동만을 고려하여, 전체 19개의 운동방정식으로 단순화하여 현수장치의 특성을 검토하였다.
  • 부상제어기 또는 전원공급장치의 부분적 고장에서 공기스프링의 차량 하중 재분배를 위한 별도의 배기밸브를 설치하고 있으며, 이 기능을 이용하여 차량의 운행 신뢰성을 향상하고자 한다. 본 시뮬레이션 모델에 배기밸브의 모델링은 별도로 하지 않았으며, 공기스프링의 수직력이 고장시점에서 사라지는 것으로 가정하여 그림 9과 같은 시뮬레이션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시뮬레이션은 5초~7초 사이에 8번 공기스프링이 배기를 통해 수직력이 감소토록 하였으며, 레벨링 밸브를 통해 하중의 재분배를 진행하는 과정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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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부상차량의 현가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자기부상차량의 현가시스템은 공기스프링, 보조공기통, 높이조정밸브, 배기밸브로 구성되며, 현수장치의 구성과 배치는 그림 1과 같다.
자기부상차량에서 현수시스템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자기부상차량에서 현수시스템은 전자석으로 지지되는 전자기 현수 시스템과 공기스프링의 조합으로 구성된 기계적 현수시스템으로 구분된다. 하지만, 본 검토에서는 공기스프링을 이용한 기계적 현가장치로 제한한다.
자기부상차량의 현가시스템 중 공기스프링은 무엇의 조합으로 적용되는가? 차량에서 공기스프링은 탄성계수를 낮추기위한 보조공기통과 댐핑효과를 고려한 오리피스의 조합으로 적용된다. 이러한 구성은 공기스프링과 보조공기통, 오리피스의 모델링을 그림2와 같이 단순화하여 아래와 같이 식을 전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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