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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관광사업 활성화 방안
A Study on Revitalizing KORAIL Tour Busines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717 - 731  

이경태 (코레일 연구원) ,  도하나 (코레일 연구원)

초록

코레일의 관광사업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철도관광열차상품을 논한다. 그러나, 코레일은 공사체제 전환이후 여객운송사업과 더불어 다양한 부대사업과 관광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열차가 단순한 목적지로의 이동수단이 아닌 관광의 대상이 될 수 있도록 사업을 확장하며 다양한 정책을 실현하고 있다. 이에 코레일의 관광사업에 대한 고찰을 통해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generally discussed rail tour trains in connection with rail tour business. But KORAIL is trying to promote various subsidiary business and tour business together with transport business. Various policies are adopted to make the trains as a object of tourism not just as a means of transportat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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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시·도 관광권역별 개발 테마에서 가장 많은 빈도를 나타낸 생태관광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정부의 생태관광 관련 지원사업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 3) 체험관광에 대해서는 이벤트와 관광지가 연계된 축제를 철도관광상품과 지속적으로 연계할 필요성이 있으며, 연간 상설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철도연계정보와 함께 연간 혹은 월간 캘린더를 제작 배포하거나, 시각표에 넣어 홍보한다면 임시관광열차에 대한 모객에도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정기열차를 활용한 관광수요의 증가로 코레일의 수입증대에 기여할 수있을 것이다. 그리고, 성지순례시 정시성과 안전성에서 우수한 철도를 이용하는 종교단체가 늘어나고 있으므로 이들에 대한 레이디버드 열차를 체험토록하는 방안도 검토해 볼 수 있다. 레이디버드열차의 최고 장점 중에 하나는 이동 중에 세미나 혹은 이벤트나 행사 진행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코레일 통합정보시스템의 관광열차의 상품명을 기준으로 Key-word4) 분석을 통해 어떤 관광열차가 많이 기획·판매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도 관광권역별 개발을 분석하여 철도관광상품 개발시 활용할 수 있는 개발테마를 제시하고자 한다.
  • 기존 여행사와는 차별화된 상품개발과 전국네트워크를 활용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철도의 성공적인 관광사업 진출을 위해 기존의 철도관광사업을 진단하고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고찰하고자 한다.
  • 바. 철도관광열차 상품에 대한 운영실적 분석을 통해 철도관광열차상품 활성화 전략 수립에 활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07년도 코레일 내부 통합정보시스템의 관광열차실적 Data를 활용하였으며, 열차종별, 운행거리, 여행기간, 운행월별 특성, 그리고 관광열차상품명에 대한 Key word 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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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이란? 나. 관광(Tourism)에 대해서는 UNWTO(세계관광기구)의 정의를 살펴보면 “레저, 사업 및 기타 다른 목적으로 1년 미만의 기간 동안 일상의 환경에서 벗어나 다른 장소로 여행하거나 또는 다른 장소에서 체재하는 활동”을 의미하며, 목적 및 수단에 관계없이 이동하는 여행(Travel) 과는 구별된다.
관광사업이란? 라. 관광사업(Tourism Industry)은 『관광진흥법』 제2조 및 제3조에 의거 “관광객을 위하여 운송, 숙박, 음식, 운동, 오락, 휴양 또는 용역을 제공하거나 그 밖에 관광에 딸린 시설을 갖추어 이를 이용하게 하는 업을 말하는데, 여행업, 관광숙박업, 관광객 이용시설업, 국제회의업, 카지노업, 유원시설업, 관광편의시설업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우리나라를 찾는 외래방문객의 구성은 어떻게 되는가? 우리나라를 찾는 외래방문객은 2003년의 한류열풍과 KTX 개통에 따른 일본, 중국, 대만의 외래방문객이 급증하여 2004년에는 큰 폭으로 증가하였지만, 최근 증가율이 둔화되고 있다. 외래 방문객의 73.8%는 아시아권이며, 일본 34.7%로 가장 많고, 중국 16.6%, 대만 5.2%를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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