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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연구개발 효율성분석
The analysis of efficiency for the railway R&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762 - 769  

박만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서울산업대학교철도전문대학원) ,  이희성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문대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ach nation of the world is competing aiming for the growth of economy and quality of life, and, knowledge based economic system is accelerated. So, R&D is continuously propelled for possession of technology is core in the knowledge based economic system. Our government is investing R&D but efficie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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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한정된 재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것인지가 중요한 정책적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어 연구개발투자에 있어서 효율성, 즉 투입대비 성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체적인 국가연구개발 투자에 대한 여러 효율성연구1)가 있었으나 개별산업에 대한 분석은 없었으며 이에 철도연구개발에 대한 효율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우리 정부도 각 분야에 연구개발투자를 하고 있으나 여기에 대한 효율성에 대해서는 계속적으로 연구과제가 되고 있다. 철도부문에서도 정부주도의 연구개발을 추진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이루고 있으며 이에 대한 효율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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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효율성 접근방법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효율성이란 최소의 노력과 시간으로 최대의 산출을 추구하는 측정의개념을 가리킨다. 효율성 접근방법은 균질적인 조건을 가진 산출물을 관리하는 생산관리 등에서 정확히 적용될 수 있으나 질적인 차원이 고려되는 산출물의 경우는 제한적이라는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효율성 접근방법은 산출물의 질적 차원을 적절히 반영하지 못하는 동시에 측정에서의 타당성(Validity)과 신뢰성(Reliability)을 결여하기 쉽다는 한계를 가진다.
Romer는 일국의 경제가 어떻게 이루어진다고 가정하였는가? 신성장이론가인 Romer(1986, 1990)에 의하면 일국의 경제는 연구개발 부문, 중간재 부문 및 최종재 부문 등 세 부문으로 이루어진다고 가정한다. 연구개발부문은 인적자본과 기존 지식스톡을 이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생산한다고 생각하며, 연구개발에는 수확체증의 경향이 보인다고 주장한다.
세계 각국에서 기술을 확보하기위해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세계 각국은 경제성장과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치열한 경쟁하고 있으며 각국은 지식기반경제체제가 가속되고 있다. 따라서 지식기반경제체제의 핵심인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서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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