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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905 - 917
문인호 (서울산업대학원 철도전문대학원 건설공학과, (주)대우건설) , 박종관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건설공학과) ,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Road or Railway construction over soft ground is needed to be considered on secondary consolidation which will be caused differential settlement, lack of transport serviceability, higher maintenance cost. Especially for the railway construction in the second phase of Gyung-Bu or Ho-Nam high speed 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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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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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궤도의 주행 안정성이 높은 이유는? | 콘크리트궤도는 시공비 기준으로 비교적 고가이나 하중에 대한 부담력 및 저항력이 자갈도상궤도에 비하여 크기 때문에 궤도틀림이 거의 발생되지 않아 궤도보수비용을 대폭 절감시킬 수 있는 궤도구조이다. 또한 양호한 선형을 지속적으로 유지함으로써 고속, 고밀도의 운행선로에서도 차량의 주행안정성이 높고 이용승객에게 양호한 승차감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강성노반구간에서 콘크리트궤도 부설은 일반화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며, 철도기술 선진국을 중심으로 연성노반인 토사노반에도 콘크리트궤도를 부설하는 사례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 |
콘크리트궤도 보수비용이 저렴한 이유는? | 콘크리트궤도는 시공비 기준으로 비교적 고가이나 하중에 대한 부담력 및 저항력이 자갈도상궤도에 비하여 크기 때문에 궤도틀림이 거의 발생되지 않아 궤도보수비용을 대폭 절감시킬 수 있는 궤도구조이다. 또한 양호한 선형을 지속적으로 유지함으로써 고속, 고밀도의 운행선로에서도 차량의 주행안정성이 높고 이용승객에게 양호한 승차감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 |
고속철도 콘크리트궤도의 엄격한 허용잔류침하량을 만족하기 위한 대책공법으로 무엇이 있는가? | 고속철도 콘크리트궤도의 엄격한 허용잔류침하량을 만족하기 위한 대책공법으로 재래의 모래다짐공법, 쇄석다짐말뚝공법, 심층혼합공법 등이 제시되고 있으나 엄격한 침하관리 기준과 시공기간의 제한성을가지고 있는 우리나라 고속철도에 적용할 콘크리트궤도에 적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성토지지말뚝공법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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