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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 곡선반경-완화곡선장 결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termination Method of Optimum Radius and Transition Curve Length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1084 - 1089  

엄주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양신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강윤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  황성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륜궤도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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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a method for determining the boundary conditions which are derived from the random obstacles on the curves was presented. An algorism using this method is also developed. This determination method can be used for a good engineering tool in optimal curve design and an Radius-transitio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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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곡선부 선로선형의 최적설계를 위해 신선건설 및 기존선 개량시 건설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곡선상 지장물의 위치에 상관없이 지장물을 이동시키지 않고 이에 따른 곡선반경-완화곡선장의 상관관계를 고려한 최적 경계조건을 간단히 결정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였다. 또한 이를 이용하여 실제 예를 통한 해석을 수행하여 곡선반경-완화곡선장의 경계조건에 대한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곡선부 선로선형의 최적설계를 위해 신선건설 및 기존선 개량시 지형지물의 조건에 따라 건설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장물의 위치에 상관없이 지장물을 이동시키지 않고 이에 따른 곡선반경-완화곡선장의 허용범위 산정을 위한 최적 경계조건을 간단히 결정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였다. 또한 실제 예를 통한 해석을 수행하여 경우별 곡선반경-완화곡선장의 경계조건에 대한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곡선은 완화곡선-원곡선-완화곡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완화곡선장 E2와 E4는 같다고 가정하였다.[4] 그리고 양단의 직선부 E1과 E5의 위치와 방향은 고정되었다고 가정하였다. 즉 단곡선에서 직선과 직선이 이루는 교각이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 그리고 지장물의 위치는 Fig. 1 에서와 같이 원곡선 중앙부와 직선부, 곡선상 임의의 위치에 있다고 가정하였다. 여기서 곡선상 임의의 위치는 원곡선상과 완화곡선상 양쪽 모두 고려하기 위해서이다.
  • 1에 본 연구에서 가정한 x-y 평면상의 단곡선을 보여주고 있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곡선은 완화곡선-원곡선-완화곡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완화곡선장 E2와 E4는 같다고 가정하였다.[4] 그리고 양단의 직선부 E1과 E5의 위치와 방향은 고정되었다고 가정하였다.
  • 또한 곡선설계시 중요한 변수인 양쪽 직선과 직선이 이루는 교각은 β=0.2rad로 가정하였다.
  • 또한 횡방향(Y방향)으로 지장물의 위치가 다를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기 위해 130m 위치에 있는 원곡선상의 장애물을 횡방향으로 30cm 떨어져 있다고 가정하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Fig.
  • 앞서 언급하였듯이 여기서는 완화곡선-원곡선-완화곡선 조합에서 양쪽 완화곡선의 길이가 같다고 가정하였으며, 해석변수로 사용한 곡선반경 및 완화곡선장은 R=1650m, Lt=110m로 가정하였다. 또한 곡선설계시 중요한 변수인 양쪽 직선과 직선이 이루는 교각은 β=0.
  • [4] 그리고 양단의 직선부 E1과 E5의 위치와 방향은 고정되었다고 가정하였다. 즉 단곡선에서 직선과 직선이 이루는 교각이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에 의해서 곡선 선형은 두개의 변수, 즉 곡선반경(R)과 완화곡선장(Lt)으로 정의될 수 있다.
  • 여기서 곡선상 임의의 위치는 원곡선상과 완화곡선상 양쪽 모두 고려하기 위해서이다. 해석시 고려한 지장물 위치는 원곡선상의 130m 지점과 완화곡선상의 80m지점에 각각 있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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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로선형은 무엇에 영향을 주는가? 철도에 있어서 선로선형은 건설비와 차량의 주행안정성/승차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나 설계요구사항에 있어서는 상호 역비례관계에 있어 양 측면을 고려하여 선로선형을 적절히 결정할 필요가 있다. 또한 철도선로선형은 아주 높은 영구성을 갖는다.
곡선부 선로선형 설계시 중요한 요소는? Baluch, H(1983)는 곡선부 선로선형 설계시 중요한 요소인 완화곡선 연신기법을 제시하였으며, Hashimoto(1989)는 완화곡선의 특성에 따른 차량동요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2][3]
곡선반경-완화곡선장의 허용범위 산정을 위한 최적 경계조건 설정 관련 연구의 결론은? i) 곡선부 선형 설계시 곡선상 지장물 위치에 따른, 즉 지장물이 원곡선부 또는 완화곡선부 어디에 있든 최적 R-Lt 경계조건을 결정할 수 있는 기법을 제시하였다. ⅱ) 중앙부와 직선부에 지장물이 있을 경우가 대부분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횡방향 지장물 위치에 따라서는 궤도중심선에서 멀리 떨어질수록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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