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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1413 - 1419
이승우 (서울메트로, 운영본부 차량팀, 서울산업대철도전문대학원) , 김재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동훈 (서울산업대학교, 기계공학과) , 추돈호 (서울메트로, 운영본부 차량팀, 서울산업대철도전문대학원)
As the improvements of service quality is becoming an important issue the, interior noise level of a train is an important factor of comfortable ride. To reduce the interior noise level, noise sources of the train need to be removed. However, in case with a structure of large scale and multiple no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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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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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에 대한 승차감 및 안락감 향상 측면에서 차량의 실내 소음은 중요한 문제로 발전하게 된 경위는 무엇인가? | 자동차가 소비자들을 의식하여 차내 실내 소음에 관심을 많이 갖는 반면 철도의 경우 이와 반대로 외부 환경소음의 문제에 더 주력 해 왔다. 그러나 차량의 고속화와 함께 승객에 대한 서비스 향상이 매우 중요하게 대두됨에 따라 승객에 대한 승차감 및 안락감 향상 측면에서 차량의 실내 소음은 중요한 문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 |
철도차량의 실내소음 향상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 철도차량의 실내소음 향상을 위해서는 차량의 초기 설계단계에서부터 차량에 대한 효율적인 저소음 대책이 필요하지만, 현재는 제작 전 차체에 대한 음향투과손실을 확인하는 정도이고, 차량 제작 후에 실내 소음에 대한 문제점이 발생하면 현실적으로 차량에 대한 방음방진의 추가적인 대책방안을 세우기가 어렵다. | |
전동차량에 대한 차체 투과손실 측정 및 실내소음을 예측하여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1) 차량의 바닥 및 도어, 측창문의 투과손실 측정결과 각각에 대한 STC(Sound Transmission Class)는 42dB, 29dB, 40dB를 나타내고 있다. (2) 차량 바닥 및 도어, 출입문을 실제 재질과 유사하게 모델링하고, 전동차량이 80km/h로 주행 시 (측정한 차량하부의 소음을 소음원으로 적용한 결과) 객실 소음은 약 76dB(A)로 나타났다. (3) 상구조의 경우 무게를 늘려 차음성능을 증대시키는 방향의 설계안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교통수단에는 적합한 방법이 아니며, 증가한 무게에 비해 차음성능의 증가량은 그리 크지 않고 유니텍스 45t의 경우, 유니텍스 25t에 비하여 전체적으로 2~7dB(A) 높은 경향을 보임을 알 수 있다. (4) 도어의 소음투과손실은 틈새가 존재하는 도어는 틈새 개선된 도어에 비하여 10dB(A) 정도 낮은 소음 투과손실을 가짐을 알 수 있다. (5) 측창문의 소음투과손실은 접합유리(6-0.76-6)가 다른 유리 구조에 비하여 전체 주파수 대역에서 높은 소음투과손실을 가짐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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