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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통계적 에너지 해석법을 이용한 전동차의 실내소음 분석
The prediction of train interior noise with Statistical Energy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1413 - 1419  

이승우 (서울메트로, 운영본부 차량팀, 서울산업대철도전문대학원) ,  김재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동훈 (서울산업대학교, 기계공학과) ,  추돈호 (서울메트로, 운영본부 차량팀, 서울산업대철도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mprovements of service quality is becoming an important issue the, interior noise level of a train is an important factor of comfortable ride. To reduce the interior noise level, noise sources of the train need to be removed. However, in case with a structure of large scale and multiple noi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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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시험운행 중인 서울메트로 2호선 신형 전동차의 설계에 적용된 각각의 설계안의 차체의 투과손실을 측정하여 소음성능을 확인하고, 신형차량을 모델링하여 이 투과손실의 측정값을 이용하여 실내소음을 예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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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객에 대한 승차감 및 안락감 향상 측면에서 차량의 실내 소음은 중요한 문제로 발전하게 된 경위는 무엇인가? 자동차가 소비자들을 의식하여 차내 실내 소음에 관심을 많이 갖는 반면 철도의 경우 이와 반대로 외부 환경소음의 문제에 더 주력 해 왔다. 그러나 차량의 고속화와 함께 승객에 대한 서비스 향상이 매우 중요하게 대두됨에 따라 승객에 대한 승차감 및 안락감 향상 측면에서 차량의 실내 소음은 중요한 문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철도차량의 실내소음 향상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철도차량의 실내소음 향상을 위해서는 차량의 초기 설계단계에서부터 차량에 대한 효율적인 저소음 대책이 필요하지만, 현재는 제작 전 차체에 대한 음향투과손실을 확인하는 정도이고, 차량 제작 후에 실내 소음에 대한 문제점이 발생하면 현실적으로 차량에 대한 방음방진의 추가적인 대책방안을 세우기가 어렵다.
전동차량에 대한 차체 투과손실 측정 및 실내소음을 예측하여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1) 차량의 바닥 및 도어, 측창문의 투과손실 측정결과 각각에 대한 STC(Sound Transmission Class)는 42dB, 29dB, 40dB를 나타내고 있다. (2) 차량 바닥 및 도어, 출입문을 실제 재질과 유사하게 모델링하고, 전동차량이 80km/h로 주행 시 (측정한 차량하부의 소음을 소음원으로 적용한 결과) 객실 소음은 약 76dB(A)로 나타났다. (3) 상구조의 경우 무게를 늘려 차음성능을 증대시키는 방향의 설계안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교통수단에는 적합한 방법이 아니며, 증가한 무게에 비해 차음성능의 증가량은 그리 크지 않고 유니텍스 45t의 경우, 유니텍스 25t에 비하여 전체적으로 2~7dB(A) 높은 경향을 보임을 알 수 있다. (4) 도어의 소음투과손실은 틈새가 존재하는 도어는 틈새 개선된 도어에 비하여 10dB(A) 정도 낮은 소음 투과손실을 가짐을 알 수 있다. (5) 측창문의 소음투과손실은 접합유리(6-0.76-6)가 다른 유리 구조에 비하여 전체 주파수 대역에서 높은 소음투과손실을 가짐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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