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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안전한 고객수송서비스를 위한 KTX-II RAMS 적용기준
KTX-II RAMS Application Standard for Safety of Passenger Transportation Servic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Nov. 13, 2008년, pp.1525 - 1538  

차재환 (한국철도공사, 차량기술단) ,  정인수 (한국철도공사) ,  조광우 (한국철도공사, 차량기술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it has been a fashion to include RAMS of rolling stock in the order for purchasing the rolling stock. However, it's only to suggest a qualitative value or an ideal target without giving or demonstrating actual RAMS target, with only demonstrating passive RAMS by the data provided by the m...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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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지보수성 할당의 목적은 차량을 구성하는 주요 시스템을 구분하고, 유지보수성이 우수한 차량을 설계/제작하기 위하여 주요 서브시스템별 유지보수성 값을 할당하여 관리토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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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제 KTX-II RAMS 계획과 RAMS 입증 계획을 작성 및 승인을 진행하면서 성공적인 신규고속차량(KTX-II) 도입을 위해서는 신뢰성 및 안전성 확보가 최우선 과제가 되면서, 실제 해외 RAMS 표준 및 KTX 적용사례, 전동차 MTRC 및 해외 철도차량의 적용사례를 활용코자 노력했으나 국내는 어떠한가? 그러나 실제 KTX-II RAMS 계획과 RAMS 입증 계획을 작성 및 승인을 진행하면서 성공적인 신규고속차량(KTX-II) 도입을 위해서는 신뢰성 및 안전성 확보가 최우선 과제가 되면서, 실제 해외 RAMS 표준 및 KTX 적용사례, 전동차 MTRC 및 해외 철도차량의 적용사례를 활용코자 노력하였다. 하지만 국내 환경 즉, 국내 구성품 부품 제작사의 RAMS 적용사례가 거의 전무한 상태다.
요즘 철도차량의 RAMS(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Safety)기준 적용의 현실은? 요즘 철도차량의 RAMS(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Safety)기준 적용은 유행처럼 철도차량 발주사양에 포함되어 구매되고 있으나 실질적인 RAMS 목표를 제시 및 입증하지는 못하고 있으며 정성적 목표 또는 이상적인 목표치를 제시하여 제작사 제출 자료에 의한 소극적인 RAMS 입증에 그치고 있다.
2006년6월 계약한 KTX-II 100량 도입사업의 RAMS 적용기준을 살펴보면 어떤 목표를 제시하고 있는가? 2006년6월 계약한 KTX-II 100량 도입사업의 RAMS 적용기준을 살펴보면, 기존 KTX RAMS 적용기준을 대부분 준용해서 고속차량 발주사양의 목표를 제시하였으며, 이는 동종 고속차량의 RAMS 성능 수준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였다. 그러나 실제 KTX-II RAMS 계획과 RAMS 입증 계획을 작성 및 승인을 진행하면서 성공적인 신규고속차량(KTX-II) 도입을 위해서는 신뢰성 및 안전성 확보가 최우선 과제가 되면서, 실제 해외 RAMS 표준 및 KTX 적용사례, 전동차 MTRC 및 해외 철도차량의 적용사례를 활용코자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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