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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전기기관차 유지보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lectric locomotive maintenanc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765 - 771  

유양하 (코레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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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은 고속철도 운행 이후 RCM을 적용한 신뢰성 정착에 많은 노력을 해 오고 있다. 또한 고속철도에 이어 일반차량 분야의 차종에 대한 검수주기 및 방법 등에 대한 최적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일반차종 중 가장 최근의 모델이고 향후 운행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신형전기 기관차의 검수주기 및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신형전기기관차의 현행 검수주기 및 방법과 동종차량의 검수 현황, 국외 선진국의 동종차량의 검수현황 등을 분석하여 최적의 검수방안을 찾고자 한다. 현행 시행되고 있는 신형전기기관차의 검수주기는 안전성에 우선을 두어 경제성 및 신뢰성이 다소 소홀히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연구를 통해 안전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경제성과 신뢰성을 얻을 수 있는 정비방법을 찾고자 한다. 이번 논문에서는 현행 검수 실태의 분석을 통해 문제점과 개선점이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것으로 하였다. 향후 연구가 종결되는 시점(2008년 말)에서 최적의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the KTX operation Korail has been making great effort to reliability settlement through RCM. Also maintenance cycle and method optimization for normal speed rolling stock field are lively same as high-speed rolling stock. In this paper maintenance techniques for new model electric locomotive 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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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97년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 의해 시행된 차량분야 주요보수품의 적정사용년수 기준작성연구, 2003년 한국생산성본부에 의해 시행된 근로조건 개선을 위한 경영 진단, 2006년 네모 등 컨소시엄에 의해 진행된 철도공사 인력운영합리화방안 등의 연구사례를 분석하여 신형전기기관차 검수 최적화 연구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은 연구가 완료되지 않은 시점에서 작성된 것으로 연구가 종료되는 금년 말에 구체적인 유지 보수 주기 및 방법을 제안할 수 있을 것임을 밝힌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유지보수의 주요 문제점과 전반적인 이슈를 언급하였다.
  • 오래 동안 우리가 해오던 정비방식에서 유럽의 선진정비방식을 접하면서 우리가 시행하고 있는 방법의 잘못된 점, 좋은 점 등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앞으로 우리 실정에 맞는 효율적이고 최적화된 정비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인식의 계기로 현재 우리가 시행하고 있는 정비방식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차종별 검수 주기 및 방법을 포함한 효율적인 유지보수 시스템의 구축을 위하여 본 연구가 시작되었다.
  • 본 논문은 연구가 완료되지 않은 시점에서 작성된 것으로 연구가 종료되는 금년 말에 구체적인 유지 보수 주기 및 방법을 제안할 수 있을 것임을 밝힌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유지보수의 주요 문제점과 전반적인 이슈를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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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철도 운행 이후 코레일이 노력을 기하는 것은? 코레일은 고속철도 운행 이후 RCM을 적용한 신뢰성 정착에 많은 노력을 해 오고 있다. 또한 고속철도에 이어 일반차량 분야의 차종에 대한 검수주기 및 방법 등에 대한 최적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고속철도 개통의 영향은? 고속철도 개통이 가져다 준 기술혁신의 직간접적 영향으로 철도차량의 운영 및 정비시스템에 있어서도 보다 더 효율적이고 최적화한 시스템의 운영을 요구받고 있으며 철도운영사인 코레일 내부적으로도 강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코레일에서 운영하고 있는 차량의 종류는 고속전철을 비롯하여 전동차, 전기기관차, 디젤전기기관차, 디젤동차, 객차, 화차 등 많은 차종을 운용하고 있으며, 정비방식 또한 차종에 따라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다.
유지보수지침에서 정하고 있는 일상검수 항목은 무엇인가? 1. 기관차 구조 및 상태검사 가. 기관차 순회검사 및 운전상황표 확인 2. 가선전압 가압상태 가. 축전지전압 확인 및 충전상태 확인 나. 제어전원선의 접지유무 확인 다. 집전장치의 상승 및 주차단기 투입여부 확인 라. 운전실모니터 운행중 불량내역 확인 (고장발생시 제어정보장치의 고장기록 확인) 마. 운행정보기록장치의 상태 3. 운전실 장치 가. 각종 스위치 상태 및 기능 나. 주간제어기의 상태 및 기능 다. 각 계기 및 등구류의 상태 (운전실등,시각표시등,계기등,콘솔등,지시램프. 미등 및 전조등 점등시험) 라. 보조 주간제어기의 상태 및 기능 마. 디스플레이의 기능 바. 각 문비류 및 냉난방장치의 기능 사. 단독제동변 및 자동제동변의 위치별 기능 아. 창유리의 상태 및 창닦이, 전면창 열선의 기능 자. 운전자경계장치스위치 기능 차. 주차제동 및 살사장치 기능 카. 운전실청소 4. 기계실 장치 가. 주차단기 일반상태 나. 제어분전함 일반상태 1) 회로차단기 및 스위치 상태 2) 축전지 및 충전장치 상태 다. 제동제어함 일반상태 1) 압축기의 기능 및 유위 2) 배수콕크 배수 3) 제습기의 동작상태 4) 각종 호스류 상태 라. 냉각장치 일반상태 1) 공기도관의 상태 2) 변압기유 및 냉매 배관상태 5. 팬터그래프의 기능 6. 차체 및 대차 가. 차체 1) 차체 공기흡입 필터의 취부상태 2) 접지회귀선의 취부 및 배장기 상태 3) 손잡이 및 승강대 상태 그림 1. 신형전기기관차 나. 대차 1) 연결기 상태와 기능 2) 견인전동기 취부 및 공기도관의 상태 3) 기어박스 취부상태 및 견인전동기 써포트베어링의 발열상태 4) 기어박스 윤활유 유위 및 색상의 상태 5) 공기관 연결호스 및 앵글콕크의 상태 6) 각종 주유구 및 검사 카바의 상태 7) 살사장치 및 각부 완충장치의 상태와 기능 8) 제동디스크 라이닝, 패드 및 제동통의 상태 9) 1차․2차 대차스프링의 상태 10) 각부 일반 상태 및 청소 7. 속도계 장치의 일반상태와 기능 8. ATS장치의 일반상태와 기능 9. 전기연결기(객차전원용, EP제동용 및 중련용)일반상태 10. 도유기장치의 일반 상태와 기능 11. 기타 가. 각부 누설유무 및 배수 나. 각종 문비류, 운전실의자, 기적, 각종 쇄정장치 및 비품확인(비상공구함 등) 다. 각 계통 볼트너트의 이완 및 절손여부 라. 모래, 와셔액, 냉각수 확인 및 보충 마. 보안장치 봉인개소 및 쇄정상태 확인(운전경계장치, 열차방호장치, ATS/ATP장치, 운행정보기록 장치 등) <2주검수 : 2W> 1. 운전실 장치가. 모듈계기표시기(견인력 제동력계 및 속도계)의 영점확인 나. 운행정보장치의 기능 및 자료 저장 다. 운전실 뒤벽 접지선, 배선, 부품 및 키 상태 라. 냉․온장고 기능 및 청소 마. 도유기 분사시험(모니터 시험위치) 및 기능 2. 기계실 장치 가. 주변압기 일반상태 나. 주변환기 및 보조전원장치 일반상태 다. 중앙제어장치 및 케이마이크로의 일반상태 라. 축전지 및 외부전원을 이용 기계실등 점등시험 마. 안전밸브 및 배기밸브류 상태 바. 제동제어함 및 공기압축기 1) 보조공기압축기의 오일 및 일반상태 2) 주공기압축기의 오일 및 일반상태와 공기휠터 청소 3) 건조기 상태 3. 기관차 외부 가. 축전지상태 및 전압, 비중, 액위측정 기록 나. 견인전동기 속도발전기 고정상태 다. 활주방지용 속도발전기 및 배선 일반상태 라. 차체 및 조립품의 손상여부 마. 배장기의 상태 바. 연결기, 완충기의 상태 및 샹크가이드 그리스도포 4. 기관차 하체 가. 차륜(별표6) 및 연결기높이 측정기록 나. 제동캘리퍼 정렬상태 다. 압축공기관 상태 라. 제동디스크 표면 균열상태 마. 차륜 및 차축 상태 바. 차축베어링 케이스의 손상여부 및 고정상태 사. 구동기어부 견인전동기의 기어오일상태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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