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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간-주파수 변환을 이용한 고속철도차량의 동특성 분석
Analysis of Dynamic Characteristics of High Speed Trains Using a Time Varying Frequency Transfor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841 - 848  

이준석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  최성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 ,  김상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 ,  박춘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d dynamic characteristics of high speed trains using a time varying frequency transform. Fourier transform based methods are frequently used for the calculation of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trains in the frequency domain, but they cannot represent the time-varying characteris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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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데이터는 단시간 푸리에 변환(short-time Fourier transform)을 이용하여 시간-주파수 변환을 하였는데, 이때 불규칙 신호처리에서 사용되는 자기 스펙트럼 밀도, 상호 스펙트럼 밀도, 주파수 응답함수, 기여도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주행시험으로부터 고속철도차량 동특성 분석의 가능성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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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파수 응답함수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주파수 응답함수는 시스템에 대한 입력과 출력 신호 주파수 변환 결과의 비율로 시스템의 고유한 특성을 나타낸다. 차량의 주파수 응답특성은 충격망치나 가진기 등을 이용하여 차량을 가진하고 수집된 가속도계의 신호를 주파수 분석을 하여 알 수 있다.
차량의 주파수 응답특성을 충격망치나 가진기 등을 이용하여 분석하는 방법의 단점은? 차량의 주파수 응답특성은 충격망치나 가진기 등을 이용하여 차량을 가진하고 수집된 가속도계의 신호를 주파수 분석을 하여 알 수 있다. 그런데 이 방법은 윤축, 대차, 차체 등으로 분리된 상태에서는 가능하지만 조립된 차량에서는 적용하기 매우 어렵다. 그러므로 차량에 가속도계를 부착한 뒤 궤도를 주행하면서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면 다양한 가진에 대한 차량의 주파수 응답특성 분석이 가능하다.
차량의 주파수 응답특성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주파수 응답함수는 시스템에 대한 입력과 출력 신호 주파수 변환 결과의 비율로 시스템의 고유한 특성을 나타낸다. 차량의 주파수 응답특성은 충격망치나 가진기 등을 이용하여 차량을 가진하고 수집된 가속도계의 신호를 주파수 분석을 하여 알 수 있다. 그런데 이 방법은 윤축, 대차, 차체 등으로 분리된 상태에서는 가능하지만 조립된 차량에서는 적용하기 매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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