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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 화물교통체계의 개발현황과 전망
Underground Freight Transportation: Issues and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2, 2008년, pp.2448 - 2454  

남두희 (한성대학교) ,  권혁빈 (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rban areas face congestion problems that diminish personal mobility and freight-transportation productivity. An increasing number of experts suggest that separating freight traffic from passenger traffic makes sense in terms of economics, the environment, and safety. Some experts suggest that unde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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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기의 압력차를 이용하여 파이프를 따라 캡슐이 이동하게 되는 유체역학이론을 바탕을 둔다. 튜브에 공기를 넣어 캡슐을 이동시키는 원리로 주로 고정된 위치 간에 소규모 소량화물 운송을 하는데 사용한다.

가설 설정

  • 튜브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지하를 통한 중심부 연결이 가능하다. 지하에 설치된 수송 파이프 네트워크를 통해 도심을 통과하게 되므로 지상의 교통 혼잡, 도로교통 신호, 고장, 사고에 무관하게 되어 정확한 지점 및 시간에 최적화된 절차로 운송이 가능하며 또한 컴퓨터에 의해 제어□운영되는 차세대 수송시스템으로 환경 친화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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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5대 주요 수송수단은 무엇인가? 5대 주요 수송수단인 도로, 철도, 항공, 해운, 파이프라인 중 파이프라인에 해당되는 운송수단으로, 파이프라인은 현재까지 주로 유류 운송에 사용되어 왔으나 점차 소량화물(우편 및 현금) 및 광물 등의 화물수송에 쓰이고 있으며 승객 및 중량화물까지 운반하려는 연구개발이 진행 중에 있다. 튜브운송수단은 파이프라인을 이용함으로써 혼잡한 도심에서 화물을 빠르고 적시에 운송이 가능하도록 하는 안전하고 경제적인 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튜브운송기술의 개념이 정립된 것은 언제인가? 튜브운송기술의 개념이 정립된 것은 1994년경으로 물류운송 및 여객운송용으로 10여 년 동안 튜브운송 기술 실용화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실제 운영 사례는 극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에 시스템 검증은 안 되어 있어 각 시스템에서 주장하는 성능과 사양중심으로 기술하도록 한다.
튜브의 가장 큰 장점 두 가지는 무엇인가? 튜브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지하를 통한 중심부 연결이 가능하다. 지하에 설치된 수송 파이프 네트워크를 통해 도심을 통과하게 되므로 지상의 교통 혼잡, 도로교통 신호, 고장, 사고에 무관하게 되어 정확한 지점 및 시간에 최적화된 절차로 운송이 가능하며 또한 컴퓨터에 의해 제어□운영되는 차세대 수송시스템으로 환경 친화적이다. 둘째, 공간 및 에너지 자원의 절약이 가능하다. 첨단기술을 사용한 빠른 건설과 환경 친화적인 파이프라인 건설기법의 사용으로 공간, 에너지 및 자원이 절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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