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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층건물에서의 엘리베이터를 이용한 피난
A Feasibility of Elevator Evacuation in High-Rise Building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2005년도 공동추계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05 Nov. 10, 2005년, pp.360 - 364  

박두원 (광운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종훈 (광운대학교 건축공학과) ,  노삼규 (광운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운형 (경민대학 소방안전관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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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최근 초고층 건축물과 심층 지하공간 등이 등장하고, 거동이 불편한 사람들을 위한 피난수단 확보가 제도적으로 요구되면서 각국에서는 승강기를 이용한 피난이 적극적으로 검토되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화재 시 승강기를 피난 수단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사항 및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EL VAC 에서는 층사이의 거리, 피난층, 승강차 (Elevator Car) 으] 개수, 이동속도, 최대 적재인원, 승강기로부터 하차하여 안전지대까지 도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승강기 피난 개시에 소요되는 시간, 문의 형태, 비효율성과 같은 요소들에 대한 입력을 통하여 피난에 소요되는 시간을 예측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 건물을 선정하여 승강기를 이용한 피난 수행 시 소요되는 시간을 예측해 보았다.
  • 0이 발표되었다.이 모델은 건물에서 사람들이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여 피난을 수행할 경우 소요되는 시간을 예측하기 위하여 제작되었다. EL VAC 에서는 층사이의 거리, 피난층, 승강차 (Elevator Car) 으] 개수, 이동속도, 최대 적재인원, 승강기로부터 하차하여 안전지대까지 도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승강기 피난 개시에 소요되는 시간, 문의 형태, 비효율성과 같은 요소들에 대한 입력을 통하여 피난에 소요되는 시간을 예측한다.

가설 설정

  • 대상 건물은 화재발생시 1층에서 7층까지는 승강기를 사용하지 못하며, 8층부터 30층은 피난수단이 가능한 것으로 가정한다. 각 층에서 승강기를 이용하는 비율은 1증에서 7 층은 0%이며, 8층에서 30층은 50%로 설정되었다.
  • 층에서 승강기 하차에서 부터 외부로의 이동에는 아무런 장애가 없는 것으로 설정되었다. 승강기는 지하층과 1층부터 7층의 피난인은 전원이 계단을 이용해 피난을 하여, 엘리베이터는 운행을 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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