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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제연시스템의 자동 차압센서 알고리즘 개발엘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utomatic Pressure Differential Sensor Algorithm Development of Smoke Control System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05 May 27, 2005년, pp.138 - 144  

이동명 (경민대학 소방안전관리과) ,  원희섭 ((주)새한공조) ,  김엽래 (경민대학 소방안전관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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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설치하고 있어 설치의 불편함과 시공비의 과대지출, 그리고 풍도의 길이나 위치수두에 대한 기준치(압력)의 보정이나 설정이 어렵고 또한 출입문의 개폐에 따른 방연풍속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차압으로서 측정치에 대한 신뢰성을 가질 수가 없고, 압력측정 시 건물내부의 온도변화에 따른 보정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중앙제어반으로부터 건물의 층별 제연구역에 대한 차압과 보충량 조절이 개별적으로 이루어짐으로서 최적의 제연기능을 얻기가 어려우며 제연시스템에 대한 신뢰성이 부족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감안하여 차압 및 방연풍속, 보충량 조절, 연기 감지기와 송풍기, 댐퍼, 출입문의 자가진단과 통합제어를 위한 고정밀(高精密) 일체형 자동 통합 제연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최종목표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에 앞서 기존의 차압측정방식에서 비제연구역의 압력측정을 위한 압력 측정관을 제거하고, 비제연구역의 압력은 온도가 보정된 대기압을 측정하여 기준압력으로 설정함으로서 제연구역의 신뢰성 있는 차압을 얻을 수 있도록 차압센서의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함이며, 또한 향후 개발하고자 하는 통합 제연시스템으로부터 제어의 유연성을 주고 방재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함이다.
  • 본 연구의 첫 번째 목표가 건물의 각 층별로 기존 비제연구역에서 차압측정관을 제거하고, 통합 제연시스템으로부터 임의 한곳의 압력(대기압)만을 측정하여 기준압력으로 설정하여 각 층의 제연구역과의 차압을 얻는 것이므로, 이에 따라 건물의 각 층의 높이에 따른 기압과 차압과의 관계와 화재 시 고온의 연기에 의한 부력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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