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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건설교통부 "암발파 설계 및 시험발파 잠정지침(안)"에 대한 공정흐름의 구조적 개선에 대한 제언 원문보기

대한화약발파공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6 Mar. 01, 2006년, pp.21 - 28  

최병희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반안전연구부) ,  류창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반안전연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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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잠정지침에도 명시된 바와 같이 본 지침은 일정기간의 시행을 통해 발파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자료 분석을 통해 미비점들을 보완하여 최종 지침을 확정하도록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잠정지침이 제정된 이래 지난 3년간의 현장적용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들과 지침 자체가 지니고 있는 기술적인 문제점들을 공정흐름이라는 구조적 견지에서 짚어보고 한 가지 개선안을 제시함으로써 최종지침의 수립이나 방향설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잠정지침이 제정된 이래 지난 3년간의 현장적용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들과 지침 자체가 지니고 있는 기술적인 문제점들을 공정흐름이라는 구조적 견지에서 짚어보고 한 가지 개선안을 제시함으로써 최종지침의 수립이나 방향설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2003년도에 건설교통부가 제정, 공포한「암발파 설계 및 시험발파 잠정지침(안)」의 내용과 이 지침이 현장에 적용되면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공정흐름의 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한 사항들을 고찰하였다. 발파패턴의 표준화는 설계, 감리측면에서의 긍정적인 효과와 함께 화약발파가 갖고 있는 지질학적 환경 변화에 대한 대처방법으로서의 유연성을 제한함으로써 다양한 발파기법의 개발 및 적용을 저해할 수 있는 부정적인 면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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