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양사고의 인적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 선박충돌사고를 중심으로 -
An Analysis of Human Factor in Marine Accidents - Collision Accidents - 원문보기

해양환경안전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발표회, 2004 May 01, 2004년, pp.7 - 11  

양원재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권석재 (한국해양연구원) ,  금종수 (한국해양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ritime safety and marine environmental protection are the most important topic in marine society. But, so many marine accidents rave been occurred with the development of marine transportation industry. On the other side, ship is being operated under a highly dynamic environment and many factors a...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있다(IMQ 2000). 그리고, 인적요소 조사지침에서는 '해양사고에서 인적요소(Human Factors)를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효과적인 분석 및 예방 대책을 개발하는데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미래에 유사한 해양사고의 발생을 예방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라고 하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1990년부터 2002년 사이에 국내에서 발생한 선박충돌사고 중에서 목포해양안전심판원이 재결한 총 65건의 화물선충돌사고를 대상으로 하여 상대선에 대한 경계 의무 소홀과 상대선 발견 후 지속적이고 계통적인 동정 감시 불충분에 기인한 충돌사고의 인적과실을 중심으로 상대선 초인거리, 충돌부분, 충돌까지 경과시간, 충돌회피동작시행 여부, 사고당시 기상상태, 과실유형 둥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Table 2는 본 연구의 조사대상 및 조사항목을 정리한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양사고의 인적요인 분석을 위하여 1990년부터 2002년 사이에 발생한 선박충돌사고에 대하여 목포해양안전심판원이 재결한 총 65건의 화물선충돌사고를 대상으로 조사항목을 결정하고 그에 따른 세부적인 사고현황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특히, 충돌사고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인적과실(BIMCO.
  • 따라서 상대선을 조기에 인식하고 상황에 대한 위험을 예지하고 안전관련 업무 규정(Rule-based performance)에 기반한 적절한 충돌 회피계획을 세워서 선박충돌사고를 예방해야할 필요성이 높게 요구된다. 또한, 사고분석결과 주요 인적과실에 해당하는 것으로 조사된 선박 운항 중 상대선에 대한 경계의무소홀 및 동정감시 불충분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다음과 같이 파악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세부적인 인적과실내용을 토대로 선박충돌사고 예방대책을 마련하여야 한다.
  • 2는 선박충돌사고에 대한 인적과실의 유형을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선박운항중에 상대선을 발견하고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운항자의 일련의 계획과 그 실행과정을 계통적인 흐름으로 도식화하여 나타낸 것이다(吉川榮和, 下田宏, 1999). 본연구에서는 GEMS 동적모델을 이용하여 상대선의 경계 의무 소홀 및 동정감시 불충분과 관련되어 발생한 선박충돌사고의 인적과실의 유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하였다. 특히, 충돌사고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인적과실(BIMCO. 1993; IMO, 1995; D.T.Biyant, 1991)중에서 상대선의 경계의무소홀과 상대선에 대한 동정 감시를 불충분하게 하여 사고를 유발하는 원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의 해양사고조사코드 및 인적요인 조사지침에 인적과실을 시스템적으로 유형화할 수 있는 분석기법인 GEMS(Generic Error Modeling System) 동적 모델을 이용하여 과실 유형을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근본적인 해양사고 예방대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