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예부선의 해상교량 안전 통항을 위한 안전운항지원시스템 제안 A Study on the Suggestion of Traffic Supporting System Enhancing the Safe Passage under Sea Bridge for Tugboat원문보기
예부선은 항만 개발 및 매립, 해상교량 건설, 항로 준설 등 우리나라 해양 산업 건설에 핵심적인 공헌과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또한 국내 등록 척수로는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부선의 경우 전용화와 대형화가 꾸준히 진행되어 일반 상선과 동급의 부선이 운항되고 있다. 이로 인한 해양사고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예부선에 대한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안전운항 대책이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해상교량과 관련된 예부선의 사고에 대한 안전 운항 대책을 제안하고자 한 것으로, 해양사고의 통계 자료와 사례 분석, 예부선 운항 실태를 운송계약 측면과 인원 구성을 검토하여 해상교량의 안전 통항을 위해 선박 자체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항해계획과 운항점 검표를 일례로 제시하고, 예부선의 안전운항 향상을 위한 전자차트시스템 기반의 안전항행지원시스템을 제안한다.
예부선은 항만 개발 및 매립, 해상교량 건설, 항로 준설 등 우리나라 해양 산업 건설에 핵심적인 공헌과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또한 국내 등록 척수로는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부선의 경우 전용화와 대형화가 꾸준히 진행되어 일반 상선과 동급의 부선이 운항되고 있다. 이로 인한 해양사고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예부선에 대한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안전운항 대책이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해상교량과 관련된 예부선의 사고에 대한 안전 운항 대책을 제안하고자 한 것으로, 해양사고의 통계 자료와 사례 분석, 예부선 운항 실태를 운송계약 측면과 인원 구성을 검토하여 해상교량의 안전 통항을 위해 선박 자체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항해계획과 운항점 검표를 일례로 제시하고, 예부선의 안전운항 향상을 위한 전자차트시스템 기반의 안전항행지원시스템을 제안한다.
Tugboat has carried out the important role and service in the maritime industry construction, such as port and sea bridge construction, fairway dredging and sea reclamation etc. Furthermore, tugboat takes the largest portion in number of vessel at the domestic registry and barges as big as the gener...
Tugboat has carried out the important role and service in the maritime industry construction, such as port and sea bridge construction, fairway dredging and sea reclamation etc. Furthermore, tugboat takes the largest portion in number of vessel at the domestic registry and barges as big as the general merchant vessel, which are getting specialized and larger, are in operation. In spite of the increase of marine accident under this situation, there has been no proper measure for the safe navigation of tugboat in the aspect of a nation. This paper aims to propose the measure for the safe navigation of tugboat according to the frequent marine accident of tugboat with sea bridge. Therefore, we show a example of the sailing schedule and operation checklist based on the analysis of statistics and precedent of marine accident and the investigation of the actual operation state of tugboat in the aspect of a contract of carriage and a personnel setup, which should be checked by the operator of tugboat, pass through sea bridge safely and propose the safe traffic supporting system based on electronic chart system to improve the safe navigation of tugboat.
Tugboat has carried out the important role and service in the maritime industry construction, such as port and sea bridge construction, fairway dredging and sea reclamation etc. Furthermore, tugboat takes the largest portion in number of vessel at the domestic registry and barges as big as the general merchant vessel, which are getting specialized and larger, are in operation. In spite of the increase of marine accident under this situation, there has been no proper measure for the safe navigation of tugboat in the aspect of a nation. This paper aims to propose the measure for the safe navigation of tugboat according to the frequent marine accident of tugboat with sea bridge. Therefore, we show a example of the sailing schedule and operation checklist based on the analysis of statistics and precedent of marine accident and the investigation of the actual operation state of tugboat in the aspect of a contract of carriage and a personnel setup, which should be checked by the operator of tugboat, pass through sea bridge safely and propose the safe traffic supporting system based on electronic chart system to improve the safe navigation of tugbo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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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각 지역별로 등록된 예선 및 부선의 척수와 톤수별 분포를 조사하고, 예부선과 관련된 해양사고에 대한 사례 분석을 수행한다. 그리고 예부선의 조직에 대한 구조적인 문제를 파악하기 위하여 운항 실태와 예부선의 인원 구성에 대하여 고찰한다.
사례 분석을 수행한다. 그리고 예부선의 조직에 대한 구조적인 문제를 파악하기 위하여 운항 실태와 예부선의 인원 구성에 대하여 고찰한다. 이러한 조사 및 분석을 기초로 해상교량의 안전 통항을 위해 선박 자체적으로 점검해야 할 항해계획과 운항점검표를 일례로 제시하고, 예부선의 안전운항 향상을 위한 안전항행지원시스템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예부선의 조직에 대한 구조적인 문제를 파악하기 위하여 운항 실태와 예부선의 인원 구성에 대하여 고찰한다. 이러한 조사 및 분석을 기초로 해상교량의 안전 통항을 위해 선박 자체적으로 점검해야 할 항해계획과 운항점검표를 일례로 제시하고, 예부선의 안전운항 향상을 위한 안전항행지원시스템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시한다. 여기서 제시하는 항해계획 체크리스트와 운항 점검표는 일반상선에서 사용하고 있는 내용을 기초로 작성한 것으로, 항해계획 수립 능력이 부족한 예선 선장에게 예항 작업 개시 이전에 최종적인 자체 점검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다음으로 예부 선의 안전 운항을 On line 또는 Off Line으로 지원 가능한 시스템인 ECS(Electric Chart System) 기반의 안전항행 지원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예부선의 안전운항에 대한 향상 방안으로, 첫째 예선 선장이 예인 작업 개시 전에 자체적으로 점검해야 할 항해계획 체크리스트와 운항 점검표를 일례로 제시한다. 여기서 제시하는 항해계획 체크리스트와 운항 점검표는 일반상선에서 사용하고 있는 내용을 기초로 작성한 것으로, 항해계획 수립 능력이 부족한 예선 선장에게 예항 작업 개시 이전에 최종적인 자체 점검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여기서 제시하는 항해계획 체크리스트와 운항 점검표는 일반상선에서 사용하고 있는 내용을 기초로 작성한 것으로, 항해계획 수립 능력이 부족한 예선 선장에게 예항 작업 개시 이전에 최종적인 자체 점검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다음으로 예부 선의 안전 운항을 On line 또는 Off Line으로 지원 가능한 시스템인 ECS(Electric Chart System) 기반의 안전항행 지원시스템을 제안한다.
및 Table 4에 제안한다. 특히 예부선의 경우 피예인선에 대한 안전운항 대책이 필요하므로 이를 고려하여 항해 계획 체크 리스트와 운항 점검표를 작성하였다. 이러한 체크리스트와 점검표는 예선 작업 전반에 걸쳐 발생할 수 있는 인명과 재산의 손실 및 해양환경오염 등과 같은 해양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고, 운항 상에 식별된 위험 요소에 대한 안전 대책을 수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필요하다. 다음의 방안들은 일부 상선에서 통항 안전을 위해 시행되고 있는 사항들을 확장하여 예부선에 적용한 것이다.
② 항해 장비나 인적 구성이 일반 상선에 비해 열악한 예부선 이 운항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사용 가능한 선박 정보, 수심 및 조류 정보, 안전항로, 항행위험정보들로 구성된 각종 모듈을 전자챠트시스템 기반에 구현한 예부선 안전항행지원시스템의 구축을 제안.
성능/효과
6%)으로 나타났다. 선종별 해양사고 차지 비율을 분석하면 전체 해양사고 중에서 예부선이 어선과 화물선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이러한 선박 척수의 증가와 대형화에 따라 예부 선의 해양사고 발생 빈도의 증가가 수반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예부선 해양사고의 정확한 원인 규명과 함께 해양사고 저감을 위한 예부선 운항 전반에 대한 진단과 안전 운항 개선 방안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가 필연할 것이다.
일반 상선에 비해 인적구성, 항해장비 및 근무 여건이 열악한 예부선의 운항 실태로 판단하여 볼 때 안전운항을 향상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해양사고 당사자에 대한 처벌 강화나 일방적인 법적 규제에 대한 검토 보다는 중장기적인 차원에서 해상질서의 확보가 가능하고 예부선의 취약한 운항실태에 대한 구조적인 문제점이 해결 가능한 방안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
특히 예부선의 경우 피예인선에 대한 안전운항 대책이 필요하므로 이를 고려하여 항해 계획 체크 리스트와 운항 점검표를 작성하였다. 이러한 체크리스트와 점검표는 예선 작업 전반에 걸쳐 발생할 수 있는 인명과 재산의 손실 및 해양환경오염 등과 같은 해양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고, 운항 상에 식별된 위험 요소에 대한 안전 대책을 수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예부선 운항자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개도를 통해 안전항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나, 상대적으로 열악한 근무 조건하에서 항행에 필요한 모든 제반 상황을 예부선 운항자가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검토하기에는 그 능력에 한계가 제한되므로 궁극적으로는 예부선의 안전 항행을 보조하는 “안전항행지원시스템'을 범 정부차원에서 구축하여, 예부선 관리회사 또는 현장의 예인 선박에 직접 설치 On Line 또는 Off Line으로도 이용할 수 있는 적극적인 형태의 안전항행 지원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예부선의 안전 운항을 책임지는 관할청은 예부 선의 운항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하므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예부선지원시스템에 AIS 기능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이와 같은 방안들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많은 부분들에 대한 선행 검토가 수행되어야 하지만, 현재 일반 상선에게 적용하고 있는 많은 H/W와 S/W가 활용되고 있으므로 이를 예부선 운항에 적합하도록 보완하고 수정하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이러한 안전운항 지원 방안은 단순히 해상 교량 통과에만 국한된 사항은 아니며 협수로 항해, 시정 제한 및 기상 악화, 태풍 피항 및 저기압 통과, 위험물 및 특수 구조물 운반 등 예부선 운항 활동과 관련된 일련의 모든 항행에 적용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예부선의 안전 운항을 위해서는 해양사고 결과에 대한 단순한 행정처벌 위주의 정책보다는 보다 적극적이고 개방된 안전운항 지원 정책을 장기적으로 수립하여 시행할 필요가 있고, 더불어 예부선 종사자들에 대한 지속적인 현장 교육, 안전 지도 및 의식 개혁 등이 가능하도록 해양수산부 산하에 예부선의 안전 운항지원팀을 신설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시스템을 구축 운영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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