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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해양유류오염사고 위해도 평가
Pollution Risk Assessment of Oil Spill Accident 원문보기

해양환경안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발표회, 2007 May 31, 2007년, pp.9 - 14  

이문진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김혜진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황호진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이승현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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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유류오염사고 유출유 피해 위험도 산정을 위한 평가기법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위해도 평가에서는 과거 사고 사례에 근거하여 선정한 사고 해역에 대하여 여러 경우의 유출유 확산을 계산하고, 계산 결과를 통계 분석하여 유출유의 피해 가능성, 도달시간, 피해 규모 둥을 산정한다. 유출유의 피해 가능성, 도달시간, 피해규모는 환경민감자원 현황에 근거한 해역별 해안 및 어장 양식장을 대상으로 산정하며, 각 해역별 피해 정도를 비교함으로써 해역별 위해도를 산정한다. 이러한 결과는 특정 유류오염사고에 대한 보다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피해 위험을 제시할 수 있으며, 실시간 피해 위험 예측과 연계하여 보다 타당성 있는 유류오염사고 위해도 평가 결과를 제시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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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에서는 보다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유출유 피해 위험 평가를 위하여 과거 해역특성자료를 이용한 통계적 위험평가 방법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위험평가에서는 특성지점 유출 사고에 대해 실시간 유출유 확산예측 시스템을 과거 해역 특성 자료와 연계하여 경우별 확산경로를 반복적으로 계산하고, 계산된 결과를 통계분석하여 유출유 피해 가능성의 통계적 경향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일반화된 유출유 피해 위험을 산정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유출유 피해 위험평가를 위하여 1983년부터 2002년까지의 약 20년 중 무작위로 선택한 임의시간을 사고 발생시간으로 가정하여 그로부터 5일 동안에 대해 유출유 확산예측을 수행하고, 이러한 과정을 100회 수행하여 도출한 100가지의 각각 다른 경우에 대한 유출유 확산경로를 통계 분석하여 유출유 피해위험을 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출유의 피해가능성은 해안 및 어장에 대한 도달 가능성 및 도달 시간으로 평가하였으며, 계산에서 고려한 사고 발생 시간을 기준으로 계절별로 구분하여 산정하였다.
  • 해양유류오염사고 유출유 피해 위험 평가의 일환으로 유출 유의 해역별 피해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유출사고 지점은 과거사고 사례에 근거하여 선정된 대산항 진입항로를 고려하였으며, 해역별 피해 가능성은 환경민감자원 현황에 근거하여선 정한 평가대상 해역에 대한 유출유 도달 가능성으로서 평가하였다.
  • 이러한 오류를 배제하기 위해서는 과거 해수유동과 바람 자료에 근거하여 경우별 유출유 확산예측을 수행하고, 경우별 예측결과를 통계분석하여 유출유 확산피해에 대한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분석이 병행되어야 한다. 연구에서는 보다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유출유 피해 위험평가를 위하여 과거 해역특성자료를 이용한 통계적 위험평가 방법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위험평가에서는 특성지점 유출 사고에 대해 실시간 유출유 확산예측 시스템을 과거 해역 특성 자료와 연계하여 경우별 확산경로를 반복적으로 계산하고, 계산된 결과를 통계분석하여 유출유 피해 가능성의 통계적 경향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일반화된 유출유 피해 위험을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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