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위성영상을 이용한 해수유동 정보 추출
Analysis of Satellite image to extract Ocean Currents 원문보기

해양환경안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발표회, 2007 May 31, 2007년, pp.35 - 41  

이문진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김혜진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황호진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이승현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공위성영상을 이용한 해양정보 추출을 위하여 SAR 위성영상을 이용한 해수유통 정보 추출을 연구하였다. SAR(Synthetic Aperture Radar) 위성영상의 도플러 쉬프트 정보를 이용한 해수유동 정보 추출은 적용기술의 근본적 한계로 인하여 실제 유속이 아니라 위성궤도의 법선방향에 대한 유속강도만을 제시하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한계 및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위성영상 촬영과 통일한 시간에 동일한 해역에서 해수유통을 관측하고, 관측된 해수유통 정보를 이용하여 위성영상에서 추출된 해수유동 정보를 보완 검증 하였다. 위성영상 추출 해수유통정보의 위성궤도 법선방향 유속강도는 관측된 해수유통 유향분포도에 근거하여 실제 해수유동 유향에 맞게 보정될 수 있었으며, 보정된 해수유통 정보는 실제 해수유동 분포를 잘 반영할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해양연구원에서 지원한 “기상 재난파에 의한 해양구조물의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중의 일부이다.
  •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RADARSAT 위성영상에서 추출된 속도 장으로부터 해수유동 정보를 추출하기 위하여 동일시간 동일 해역에 관측된 해수유동 정보를 이용하였다.
  • 현장 관측자료는 SAR 위성영상 분석에 있어 절대값 결정을 위한 보완자료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위성영상에서 추출된 결과의 검증에도 활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SAR 위성영상을 이용하여 해양 정보 중 해수유동 정보를 추출하였으며, 위성영상 촬영과 동일한 시기에 동일해역에서 해수유동을 관측하여 위성영상 추출 해수유동 정보를 보완 검증하였다.
  •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SAR 위성영상 활용의 일환으로 SAR 위성영상자료를 이용한 해수유동 정보 추출을 연구하였다. SAR 위성영상의 도플러 쉬프트 정보를 이용한 해수 유동 정보 추출에서는 적용기술의 근본적 한계로 인하여 실제 유속이 아니라 위성궤도의 법선방향에 대한 유속강도만을 추출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 파동 등에 대해 응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정보들 중 해수유동 정보를 추출하고 검증하였으며, 추출된 해수 유동 정보의 활용방안을 검토하였다.
  • SAR 위성영상의 도플러 쉬프트 정보를 이용한 해수유동 정보 추출은 적용기술의 근본적 한계로 인하여 실제 유속이 아니라 위성 궤도의 법선 방향에 대한 유속강도만을 제시하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한계 및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위성영상 촬영과 동일한 시간에 동일한 해역에서 해수유동을 관측하고, 관즉된 해수유동 정보를 이용하여 위성영상에서 추출된 해수 유동 정보를 보완 검증하였다. 해수유동 관즉에서는 위성영상 촬영 시간을 중심으로 해수유동의 시간적 정상성이 보장될 수 있는 기간 동안 가능한 넓은 영역의 해수유동을 관측하였으며, 관측된 해수유동 정보를 이용하여 관측된 해수유동의 유향 분포도를 작성하였다.
  • SAR 위성영상의 도플러 쉬프트 정보를 이용한 해수 유동 정보 추출에서는 적용기술의 근본적 한계로 인하여 실제 유속이 아니라 위성궤도의 법선방향에 대한 유속강도만을 추출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한계 및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해수유동 현장관측을 통하여 SAR 위성영상에서 추출된 해수유동정보의 보정 및 검증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인공위성영상을 이용한 해양정보 추출을 위하여 SAR 위성영상을 이용한 해수유동 정보 추출을 연구하였다. SAR 위성영상의 도플러 쉬프트 정보를 이용한 해수유동 정보 추출은 적용기술의 근본적 한계로 인하여 실제 유속이 아니라 위성 궤도의 법선 방향에 대한 유속강도만을 제시하는 문제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