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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르성 기름찌꺼기 해상방제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f Marine Response system for the tar type waste oil 원문보기

해양환경안전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발표회, 2008 May 22, 2008년, pp.117 - 120  

장덕종 (전남대학교 수산해양대학) ,  김태호 (전남대학교 수산해양대학) ,  양경욱 (전남대학교 수산해양대학) ,  나선철 (한국해양환경관리공단 여수지사) ,  남광희 (GS칼텍스 환경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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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번 태안 해안에서 발생한 해상 기름유출 사고에서도 탈 수 있듯이 유출유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하고 고점도화 되어 타르 형태의 기름찌꺼기로 변화하고 조류를 따라 이동하다 수온이 높아질 경우 그 점도가 낮아져 주변해역에 유막을 형성하는 과정을 반복하기 때문에 조류가 미치는 넓은 범위를 지속적으로 오염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지금까지 해상에서 타르 형태의 기름찌꺼기를 수거하는 방법은 개인이 쪽대를 이용하여 회수하는 형태로, 넓은 범위에 걸쳐있는 기름찌꺼기가 해안으로 밀려들기 전에 제거하기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름찌꺼기를 효율적으로 수거한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기름찌꺼기의 흡착성을 이용 한 붐 형태의 흡착 매트와 기 보고한 Net형 부유 폐기물수거기구를 이용하여 태안 기름유출 사고 현장에서 그 가능성을 시험한 것이다. 그 결과 Net형 수거기구는 개인의 수작업으로 수거작업을 했을 때에 비해 단시간에 훨씬 높은 수거성능을 보여 타르성 기름찌꺼기 수거기구로 이용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we can see at the oil spill occident on the coast of Taean, the viscosity of the spilled oil becomes thicker as time goes by. It becomes waste oil with the form of tar. It moves to other areas following a tide. When the temperature of the water goes up, the viscosity becomes lighter and forms oi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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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Fig. 3은 Net형 기름찌꺼기 수거기구로, 고형화된 타르 성 기름찌꺼기가 조류의 영향으로 넓은 수면에 흩어져 분포한다는 점을 감안, 전보에서 보고한 부유 폐기물 수거시스템 (장, 나 등, 2007)을 이용해 기름찌꺼기가 효율적으로 구집될수 있고 Net에 수거될 수 있는지를 해상에서 직접 시연함으로써 그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Fig.
  • 2와 같이 일정한 넓이로 전개 . 예인하여 넓은 범위에 분포한 기름찌꺼기를 단시간에 흡착시킬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람의 수작업에 의존하는 현행 수거방법(Fig. 1)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보통, 기름 흡착기구는 부착된 기름을 짜내어 다시 사용하는 방식과 교체하는 방식을 고려할 수 있는데 흡착판을 롤러에 통과시켜 부착된 기름을 짜내는 방식은 고가의 흡착판과 압착롤러, 컨베어 시스템 및 이를 운용하는 유압장치, 수거탱크 등 별도의 시설이 선박에 설비되어야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선박 건조시부터이 시스템을 적용한 전용 선박만이 가능한 상태로, 기름 유출 사고 시 동원되는 소형어선이나 다양한 종류의 선박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 있다. 이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타르 형태의 기름 찌꺼기를 효율적으로 수거할 수 있는 방안으로 기름찌꺼기의 흡착성을 이용한 붐 형태의 흡착매트와 기 보고한 Net형 부유 폐기물 수거 기구를 고려하였으며, 다수의 선박이 방제작업에 참여하여 그 성과를 높이도록 단선용 전개장치를 채택하고 금번 태안 기름유출 사고 현장에서 그 가능성을 시험하였다.
  • 타르성 기름찌꺼기 해상 수거 실험은 본 연구에서 준비한 수거 기구와 현장에서 방제작업에 종사하는 어선단의 수거 효율을 비교하고자 동일한 시간과 해역에서 같은 조건의 소형어선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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