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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파 저감 호안을 사용한 설계사례 - 인천신항 진입도로 및 호안 축조공사(1공구) -
Design Experience Using Overtopping-Reducing Revetments - Incheon New Port Project(Phase 1) -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 2008년도 발표 논문집 제17권, 2008 Sept. 30, 2008년, pp.1 - 4  

고광오 (현대건설 기술개발원 설계실) ,  김건우 (현대건설 기술개발원 설계실) ,  박구용 (현대건설 기술개발원 설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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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대건설에서도 근래 부산신항 남컨테이너부두 배후지 준설토 투기장 가호안에 도입한 바 있으며, 최근에는 인천신항 진입도로 및 호안 축조공사(1공구)에 동일한 마루높이일 때 일반 직립식 상치콘크리트 방파공에 비해서 월파저감 효과가 더 높은 이중곡면 반파공을 적용하였다. 본고에서는 인천신항 진입도로 및 호안 축조공사(1공구) 사업에 월파저감 호안을 사용한 설계사례(현대건설, 2007)와 특화내용을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 인천신항 진입도로 및 호안 축조공사는 수도권 및 중부권에서 발생하는 수출입화물 및 연안화물을 처리하는 수도권 관문항으로서 수도권 산업단지 수출입 지원 및 유통기지 역할 강화와 대중국, 동남아 및 북한간의 교역증대에 대비하기 위해 인천신항을 환황해권 거점항만으로 개발하기 위한 기반시설을 조기확보하여 수도권에 부족한 항만시설을 원활히 확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사업대상지 및 주변현황도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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