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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람수치모의를 위한 다열기둥의 Manning계수 산정
Estimation of Manning Coefficient of Multi-Column for Inundation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 2008년도 발표논문집, 2008 Sept. 10, 2008년, pp.96 - 99  

권갑근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준우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형석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  윤성범 (한양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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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러한 경우 수심에 대해 일정한 일반적인 Manning계수를 적용하는 것은 한계가 있으므로 바닥마찰뿐 아니라 수면보다 높은 구조물에 의해 발생하는 흐름저항까지 고려할 수 있는 새로운 Manning계수의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범람수치모의시 범람지역 내의 구조물로 인한 복합적인 흐름저항의 표현이 가능한 Manning계수의 이론식을 제시하였으며 흐름에 잠기지 않고 변형되지 않는 다열기둥을 이용한 수리실험을 수행하여 이론식과 비교.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CDI 는 Reynolds수, 저항체의 형상, 저항체의 배열이나 이격거리등의 함수일 것으로 추정하나 본 연구에서는 0, 가 일정한 값을 가지는 형상과 Reynolds수의 흐름조건을 적용하여 &가 흐름 방향과 흐름 횡방향에 따른 저항체들 간의 간격의 함수라고 가정하였다.
  • 흐름저항의 중첩으로 인한 영향을 고려하기 위하여 %를 고려한 이론식(9)를 적용하였다. 우선 수로 횡방향 이격거리 영향을 포함하지 않고 흐름방향 이격거리만의 영향에 따른 항력 상호작용계수를 CM라고 정의하고 s/b만의 함수라고 가정한 후 실험치에 근접하도록 다음의 경험 식을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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