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콘텐츠는 통신, 컴퓨터, 방송, 모바일 등의 어느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디지털 콘텐츠 산업이 지식정보화 사회의 핵심 산업으로 부각되고 인터넷의 발전과, 위성통신, 방송의 보편화 글로벌 단위의 정보 인프라 구축이 진행됨에 따라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 보호 및 관리를 위한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 보호를 위해 MPEG에서 MPEG-4 IPMP(Intellectual Property Management and Protection) 표준을 제정하게 되었고 계속적으로 수정 보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MPEG-4 기반의 IPMP 정보를 편집하고 처리하는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디지틸 콘텐츠의 관리 및 보호를 위하여 현재 진행중인 MPEG-4 IPMP 표준을 따르고 사용자가 IPMP 정보를 쉽게 생성 및 처리할 수 있는 폼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IPMP 정보를 효과적으로 편집하고 처리하는 MPEG-4 IPMP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디지털 콘텐츠는 통신, 컴퓨터, 방송, 모바일 등의 어느 한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디지털 콘텐츠 산업이 지식정보화 사회의 핵심 산업으로 부각되고 인터넷의 발전과, 위성통신, 방송의 보편화 글로벌 단위의 정보 인프라 구축이 진행됨에 따라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 보호 및 관리를 위한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 보호를 위해 MPEG에서 MPEG-4 IPMP(Intellectual Property Management and Protection) 표준을 제정하게 되었고 계속적으로 수정 보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MPEG-4 기반의 IPMP 정보를 편집하고 처리하는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디지틸 콘텐츠의 관리 및 보호를 위하여 현재 진행중인 MPEG-4 IPMP 표준을 따르고 사용자가 IPMP 정보를 쉽게 생성 및 처리할 수 있는 폼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IPMP 정보를 효과적으로 편집하고 처리하는 MPEG-4 IPMP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A digital content have been utilized extensively without being limited to one territory of communication, computer, broadcasting, Mobile etc. A digital contents industry have been raised to a key point industry of a knowledge information society. An information infra setup of a global unit was proce...
A digital content have been utilized extensively without being limited to one territory of communication, computer, broadcasting, Mobile etc. A digital contents industry have been raised to a key point industry of a knowledge information society. An information infra setup of a global unit was processing to the development of Internet therefor copyright protection a digital contents and system for the officer have been desired. Like this, according as digital contents do fetters to MPEG-4 is circulated, copyright problem was risen. So, people had a lot of interests to protect and manage copyright. Hereupon, MPEG of the IS0/IEC established IPMP(Intellectual Property Management and Protection) standard, and supplements and corrects continuously standard. Therefore, existing system does fetters to MPEG-4 need system that process IPMP information. Hereupon. in this paper, designed system module that is processed by IPMP extension standard that progress now, and embodied copyright protection and management system that user can insert and update IPMP information efficiently within whole or specification part of MPEG-4 digital contents.
A digital content have been utilized extensively without being limited to one territory of communication, computer, broadcasting, Mobile etc. A digital contents industry have been raised to a key point industry of a knowledge information society. An information infra setup of a global unit was processing to the development of Internet therefor copyright protection a digital contents and system for the officer have been desired. Like this, according as digital contents do fetters to MPEG-4 is circulated, copyright problem was risen. So, people had a lot of interests to protect and manage copyright. Hereupon, MPEG of the IS0/IEC established IPMP(Intellectual Property Management and Protection) standard, and supplements and corrects continuously standard. Therefore, existing system does fetters to MPEG-4 need system that process IPMP information. Hereupon. in this paper, designed system module that is processed by IPMP extension standard that progress now, and embodied copyright protection and management system that user can insert and update IPMP information efficiently within whole or specification part of MPEG-4 digital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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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 MPEG-4 저작도구에서 저작된 디지털 콘텐츠를 보호 및 관리하기 위하여 현재 진행 중인 MPEG4 IPMP 표준안터페이스를 따라 부호화하여 처리하는 확장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저작자가 IPMP 시스템을 쉽게 사용 가능하도록 폼 기반의 GUI와 IPMP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MPEG-4 IPMP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본 시스템은 기존에 개발된 MPEG-4 Systems 기반의 저작도구에서 저작한 콘텐츠를 관리 및 보호하기 위하여 MPEG-4 IPMP 인터페이스 표준을 적용하여 구현하였다. 시스템 구현 환경은 Windows XP Professional 에서 Visual C++ 6.
이에 본 논문에서는 MPEG-4 Systems 기반의 저작도구에서 저작된 MPEG-4 콘텐츠를 보호 및 관리하기 위하여 ISO/IEC의 MPEG에서 진행 중인 MPEGV IPMP 인터페이스 표준을 따라 구현한 확장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기존 저작도구에서 플러그인처럼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인터페이스에 맞혀 독립적인 IPMP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고, 사용자가 IPMP 정보를 직관적으로 편집할 수 있도록 폼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였다.
제안 방법
이에 각 분야의 웅용들은 MPEG-4 기반의 디지털 콘텐츠가 사용 권한에 따라 사용 및 유통되도록 관리하고 사용 권한이 제한되면 접근이나 사용할 수 없도록 보호하는 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들을 갖게 되었다. 이에 ISO/IEC의 산하기관인 MPEG에서 이런 관리 및 보호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들을 수렴하여 IPMP (Intellectual Property Management and Protection) 인터페이스 규격을 MPEG4 표준화 부분에 추가하였다 [4][5].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 MPEG-4 저작도구에서 저작된 디지털 콘텐츠를 보호 및 관리하기 위하여 현재 진행 중인 MPEG4 IPMP 표준안터페이스를 따라 부호화하여 처리하는 확장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저작자가 IPMP 시스템을 쉽게 사용 가능하도록 폼 기반의 GUI와 IPMP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MPEG-4 IPMP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MPEG-4 IPMP 규격은 터미널 관련 IPMP 시스템 인터페이스를 표준화하여 여러 플레이어에 플러그인과 같이 IPMP 시스템이 결합하여 사용 가능 하도록 규정하였다. 그렇지만 저작도구 관련 IPMP 시스템은 표준에서 제외하여 산업계의 참여와 경쟁을 위해 남겨놓았다.
IPMP 정보 저장부는 그림 2와 같이 설계하였다. 먼저, GUI 모듈은 MPEG-4 IPMP 구성 클래스에 따라 폼을 구성하여 사용자가 IPMP 정보(IPMP Tool List, IPMP Descriptor, IPMP Descriptor Pointer 등)를 선택 입력하거나 형식에 맞추어 편집하도록 제공하고 콘텐츠 전체 또는 객체(Video, Audio, Image)를 선택하여 IPMP 정보를 입력하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였다.
저장 모듈은 입력된 정보를 IPMP 구성 클래스 구조에 따라 저장한 후 관련된 IPMP 정보들은 GUI 모듈의 폼으로 전달되어 선택 입력하도록 설계하였다. 제어모듈은 저장된 정보를 IPMP 정보 변환부로 전송하도록 제어하거나 정보를 반환받아 저장 모듈에 저장한 다음 폼을 통하여 편집하도록 하였다.
저장 모듈은 입력된 정보를 IPMP 구성 클래스 구조에 따라 저장한 후 관련된 IPMP 정보들은 GUI 모듈의 폼으로 전달되어 선택 입력하도록 설계하였다. 제어모듈은 저장된 정보를 IPMP 정보 변환부로 전송하도록 제어하거나 정보를 반환받아 저장 모듈에 저장한 다음 폼을 통하여 편집하도록 하였다. 또한 IPMP To이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멀티미디어 처리부에서 해당 미디어에 IPMP 기능을 적용시키고 그 결과를 반환하도록 설계하였다.
제어모듈은 저장된 정보를 IPMP 정보 변환부로 전송하도록 제어하거나 정보를 반환받아 저장 모듈에 저장한 다음 폼을 통하여 편집하도록 하였다. 또한 IPMP To이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멀티미디어 처리부에서 해당 미디어에 IPMP 기능을 적용시키고 그 결과를 반환하도록 설계하였다.
XMT(eXtensible MPEG-4 Textual) 는 XML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표현하는 포맷이다. 이를 위해 그림3과 같이 구문 분석하는 XMT 파서와 XMT-A 구조에 따라 IPMP 정보 엘리먼트를 생성하는 XMT-A 생성기 모듈로 구성된다.
또한, XMT-A 문서에서 IPMP 정보를 탐색하여 추출한 후 IPMP 정보 저장부로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 XMT-A 생성기 모듈은 사용자가 입력한 IPMP 정보에 따라 해당 엘리먼트와 하위 구조를 XMT-A 구조에 맞도록 DOM을 통하여 구성하였다. 그리고 XMT-A 관리기에서는 저장된 XMT-A 문서의 IPM P 정보를 분석하여 해당 노드가 존재하지 않으면 상위구조(toolListDescr, ipmpDescrPtr, ipmpDesc 등)를 생성하고, 존재하면 구조에 맞게 구성된 엘리먼트를 추가하여 XMT-A 문서를 수정한다.
XMT-A 생성기 모듈은 사용자가 입력한 IPMP 정보에 따라 해당 엘리먼트와 하위 구조를 XMT-A 구조에 맞도록 DOM을 통하여 구성하였다. 그리고 XMT-A 관리기에서는 저장된 XMT-A 문서의 IPM P 정보를 분석하여 해당 노드가 존재하지 않으면 상위구조(toolListDescr, ipmpDescrPtr, ipmpDesc 등)를 생성하고, 존재하면 구조에 맞게 구성된 엘리먼트를 추가하여 XMT-A 문서를 수정한다.
미디어 버퍼는 비디오, 오디오, 이미지 등의 미디어 객체를 IPMP Tool 기능에 따라 처리하기 위하여 메모리에 로드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표준제어 모듈은 접속 인터페이스의 표준입출력을 통하여 워터마킹 또는 암호화 기능을 하는 IPMP Tool을 미디어 버퍼에 적용하여 IPMP 신호를 갖는 미디어 객체를 생성하며, 인증 같은 IPMP Tool 은 콘텐츠를 초기화할 때 처리되도록 설계하였다.
기존의 XMT-A to MP4 컨버터에서는 IPMP 정보를 분석할 수 없기 때문에 IPMP 정보처리부를 추가하여 정보를 처리하도록 확장하였다. IPMP 정보를 분석하는 엔코더에서 XMT-A와 관련된 미디어를 처리하면 스트림 형식으로 변환되고 믹싱 과정을 통하여 IPMP 정보가 기술된 MP4 이전 파일 을 생성하도록 설계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MPEG-4 Systems 기반의 저작도구에서 저작된 MPEG-4 콘텐츠를 보호 및 관리하기 위하여 ISO/IEC의 MPEG에서 진행 중인 MPEGV IPMP 인터페이스 표준을 따라 구현한 확장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기존 저작도구에서 플러그인처럼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인터페이스에 맞혀 독립적인 IPMP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고, 사용자가 IPMP 정보를 직관적으로 편집할 수 있도록 폼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였다. 마지막으로 IPMP 정보가 기술된 MP4 이진 파일을 저작함으로써 디지털 콘텐츠를 보호 및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였다.
그리고 기존 저작도구에서 플러그인처럼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인터페이스에 맞혀 독립적인 IPMP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고, 사용자가 IPMP 정보를 직관적으로 편집할 수 있도록 폼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였다. 마지막으로 IPMP 정보가 기술된 MP4 이진 파일을 저작함으로써 디지털 콘텐츠를 보호 및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였다.
이론/모형
본 시스템은 기존 MPEG-4 저작도구의 확장 시스템 형태로 MPEG-4 디지털 콘텐츠를 보호 및 관리하기 위해 MPEG-4 IPMP 인터페이스 표준을 따라 설계하였다. 본 시스템은 그림 1의 전체 구성도와 같이 네 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후속연구
향후 연구과제는 IPMP 정보가 기술된 MP4 파일을 렌더링하여 정보를 검출하고 그 정보에 따라서 작동되는 MPEG-4 IPMP 시스템을 탑재한 MPEG-4 기반의 플레이어 구현이 필요하며, 인증이나 암호화 복호화와 같은 다양한 IPMP 기능을 제공하는 IPMP Tool들의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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