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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자동식별장치(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서비스 확대에 따른 기술적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Revised International Standard for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s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07년도 추계종합학술대회, 2007 Oct. 26, 2007년, pp.149 - 152  

장동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이영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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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S는 선박국과 선박국, 선박국과 해안국간의 선박 항행 안전을 위한 시스템으로 운용되었으나 최근에는 항행원조, 조난구조, 소형 선박 등에 탑재되어 해상 안전 확보를 위한 범위를 확대하고 있으며 차세대 해상 항행 시스템인 Electronic-Navigation을 구축하기 위한 핵심 통신 장비로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다. 또한 위성을 이용해서 기존 가시권 통신 범위를 벗어나 장거리 통신도 가능하도록 보완되고 있으며 연근해에서도 산란이나 덕팅 등 전파 현상을 활용해서 통신 범위를 확장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기술적인 연구 결과들이 ITU, IEC 등 관련 국제 표준에 반영되고 있다. 본 눈문에서는 최근 ITC, IEC 등에서 AIS 관련 국제 표준 개정 현황을 분석하고 비교하였다. 특히 ITU-R M.1381 개정에서 변경 및 추가된 기술 항목에 대해서 분석하고 기술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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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EMC2AIS) 및 권고를 작성하였다. IEC1C80에서도 IM0와 ITU-R의 AIS 관련 표준이 개정됨에 따라서 시험 표준(IEC 61993-2)을개정하者고 시도하였다. 그러나 IEC TC80회의는 2년에 1회 개최되므로 개정을 위한 시기 조절에실패하여 현재까지 개정된 사항을 차기 회의안 2009년도에 반영하기로 결정하였다.
  • 1371 권고 개정 작업이 완료되었으며 위성이나 지상망을 이용한 장거리 통신 기능에 대한 검토가 잔행되었다. 또한 AIS의 응용 확대에 따라서 사용 대역을 늘리기 위한 연구를 지속하기로 결정했으며 AIS를 SART에 적용하기 위한 기술적 조건 제정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 본고에서는 2002년 7월1일부터 구제 항행 섬 박에 도입된 이래로 중요성과 응용 범위가 급為히늘고 있는 AIS의 최근 기술 동향을 분석하고 기술하였다._
  • 본고에서는 국제적으로 진화되고고 있는 AIS망 2 최신 刃술 및 제도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言젠적인 해상 IT 통신망을 구현하고 운용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고에서는 최근에 AIS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국제 표준화 기관들의 결과 표준들을 기술적이고 전파 관련 법규 측면에서 분석 , 기술하였으며, 최근 응용 확대 및 해상 통신의 인프라로 자리를 굳히게 될 AIS의 기술 동향을 분석하였다.
  • 수년간 운용한 경험에 따라서 연근해에서 운항하는 소형 선박 및 어선 등에도 탑재하게 해서해상의 안전을 높일 것을 검토하였다. 그러나 경제적인 문제로 소형 선박에서 탑재하기를 꺼려해서 필수적인 기능만 구현한 Class B AIS 표준을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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