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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멀티미디어 QoS 향상을 위한 시스템 설계
Designing Multimedia QoS Enhancement System For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4년도 제22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상), 2004 Nov. 01, 2004년, pp.249 - 252  

이형수 (성균관대학교, 전자부품연구원) ,  박창원 (성균관대학교, 전자부품연구원) ,  윤희용 (성균관대학교, 전자부품연구원) ,  정혜동 (성균관대학교, 전자부품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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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은 그 특성으로 인해 여러 시스템 및 기기, 네트워크를 연동하여 구성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환경에 적응적인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하기 위하여 Open Services Gateway Initiative(OSGi)에서 제시하는 시스템 구조를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QoS 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바 실행 환경에 OSGi 규격을 따르는 프레임워크를 구성하고 멀티미디어 QoS 를 향상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번들의 형태로 적용하였고 특히 최근 그 활용성과 용이성이 두드러지는 무선랜 환경에서의 실험을 통해 그 효과를 입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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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규격 제정에는 통신 운영, 네트워크 제공, PC 업체 및 가전사, 자동차 회사 등 다양한 분야의 산업계에서 활발히 참여하고 있고 최근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연구와 맞물려 그 위상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OSGi 의 목적은 WAN에서 로컬 네트워크와 장치에 서비스를 적용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체적인 시스템은 end-to-end의 해법을 이루는 구조를 제시하고자 Service Provider로부터 공급되는 서비스를 원활히 제공하는 구조를 연구하고 있고 이와 같은 전체적인 구조는 가정용 게이트웨이나 휴대전화 实 자동차와 같은 다양한 단말에 -2 歩될 수 있다.
  • 기본 계층은 최소한의 QoS를 소장하여 데이터의 손실 없이 전송되지만, 고급 계층의 경우에는 QoS의 선택적인 보장으로 인해 전송 손실이 발생하고, 발생한 손실로 인해 화질의 열화 현상 올 유발하게 되며, 손실이 발생한 화면 이후로 에러가 전파되어 전체 영상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 환경에 알맞은 고급 계층의 구성과 이를 통해 고급 계층의 손실을 최소화함으로써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시스템의 QoS 보장 대책 올 마련하고 적용하였다.
  •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체적인 시스템은 end-to-end의 해법을 이루는 구조를 제시하고자 Service Provider로부터 공급되는 서비스를 원활히 제공하는 구조를 연구하고 있고 이와 같은 전체적인 구조는 가정용 게이트웨이나 휴대전화 实 자동차와 같은 다양한 단말에 -2 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OSGi 의 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무선망으로 구성된 멀티미디어 서비스 시스템을 구성하여 QoS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을 구성함에 있어서 멀티미디어의 적웅적이고 시스템 독립적인 구조를 확립하였다. 2 장에서는 이러한 시스템의 전체 구조를 기술하고, 3장에서는 무선 환경을 분석하고 QoS를 보장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3] OSGi 참고 구조의 가장 중요한 점은 잠재적으로 큰 네트워크의 서비스 플랫폼을 운영하는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다. 따라서 서비스 플랫폼이 운영자에 의해 완전히 제어되고 여러 종류의 Service Provider 들로부터 서비스들이 운영되는 것을 가정한다. 이러한 구조는 OSGi 에서 강제적으로 적용시키는 표준안은 아니나 전반적인 구조는 서비스 정책을 수립하는데 아주 적합하며 이러한 모델을 기반으로 각각의 목적에 맞는 시스템을 구성했을 경우 타 OSGi 기반의 서비스들과 다양하게 연계할 수 있고 어느 한 부분에 종속적이지 않으므로 유연하게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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