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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3 차원 게임에서의 물리엔진에 기반한 인공지능 캐릭터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Artificial Intelligence Character based Physics Engine in 3D Game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5년도 제23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05 May 13, 2005년, pp.469 - 472  

최종화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병윤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주연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신동규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신동일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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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게임물리엔진에서 게임세계의 물리적인 요소를 통하여 게임에 존재하는 캐릭터들에게 인공지능을 부여하기 위한 연구에 관해서 다룬다. 게임속에서의 물리적인 상황을 자동인식하기 위해서 신경망을 이용하였다. 게임속에서의 인공지능의 적용은 게임의 속도저하를 가져오게 되는데 이 논문에서는 그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물리엔진에서 캐릭터의 움직임을 계산하는 수치적분 메서드들에 대한 각 물리상황에 따른 최적의 성능을 분석하여 각각의 물리 상황마다 다른 수치 적분 메서드를 적용하는 내부 구조를 취하였다. 수치적분 메서드에 대한 각각의 성능 분석은 세가지의 물리적 상황을 구분하여 그에 기반하여 실험되었다. 인공지능 캐릭터에 대한 실험은 신경망의 토폴로지에 대한 변화와 학습 횟수에 대한 변화 및 은닉층에 대한 변화로 신경망에서의 최적의 성능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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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우리는 Physics Context Recognition 을 위한 아키텍쳐를 제안하였고 그에 대한 실험을 하였다. 제안된 아키텍쳐에서는 Physics Context Recognition Component, Integration method Component, Game Contents Manager 로 구성 되었다.
  • 이 논문에서는 물리엔진이 적용된 게임에서 주인공 캐릭터가 행동할 때 발생하는 물리적 요소를 그외의 캐릭터가 인식하여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결정하는 살아있는 캐릭터 생성을 위한 연구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게임 인공지능의한 분야하고 할 수 있다.
  • 이 논문에서는 자동적인 물리적 상황 인식 중 자동차를 이용한 게임에 대해서 아키텍쳐를 제시하고 그에 대한 실험을 한다. 자동차 게임에서는 하나의 주인공 자동차와 주인공 자동차를 공격하는 많은수의 적 자동차들이 존재한다.
  • 이 논문에서는 캐릭터의 움직임을 찾아내기 위하여 물리엔진에서 사용되는 세가지 적분메서드의 성능 분석 실험을 행하였고, 세가지 적분 메서드는 충돌상황, 충돌이 없는 상황, 가속도 상황 등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성능을 평하가였다. 다음은 이 물리엔진에서 사용된 적분 메서드인 오일러메서드(1), 향상된 오일러 메서드(2), 룬지쿠다 메서드(3)에 대한 방정식이다.
  • 이 논문은 현실세계의 물리적 요소를 게임속에서 발견하여 그로 인한 게임속의 캐릭터에게 지능을 주기 위한 연구로 게임연구에서는 아직 연구가 이제 시작 단계로 여겨지는 분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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