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학도서관의 서비스품질과 고객지향성이 교수의 만족도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D대학 도서관을 중심으로-
Influence of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Orientation on Professor's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in D University Library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05년도 제12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5 Aug. 26, 2005년, pp.269 - 276  

오동근 (계명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노미자 (동양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대학의 핵심기관인 도서관을 이용하는 주요 고객중 D대학 전체교수를 대상으로 대학도서관의 서비스품질과 무료이용지각, 고객지향성등의 선행요인이 교수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용자만족도가 재이용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대학도서관의 효과적 활용을 위해서는 대학교수들의 도서관 만족을 증진시켜야 한다. 이러한 시각에서 본 연구는 D대학 도서관 이용자중 전체 교수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아래에서 제시된 것처럼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의 서비스 품질" 무료이 용지 각및 고객지향성이 이용자만족도에 정( + ) 적 영향을 주고, 이용자만족은 이용자 들로 하여 금 도서 관에 대한 재 이 용의도및 구전의도에 정( + )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가정하고 있다.
  • 가설 1] 도서관 서비스의 품질은 이용자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무료이용지각은 이용자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도서관의 고객지향성은 이용자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이용자만족도는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이용자만족도는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다섯째, 이 연구에서 나름의 차별적인 변수로 사용된 것이 고객지향성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