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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부 터널 굴착에 따른 지하수 유동체계 변화 모사 - 현장 적용 사례 원문보기

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 2005년도 총회 및 춘계학술발표회, 2005 Apr. 01, 2005년, pp.389 - 392  

차장환 (공주대학교 지질환경과학과) ,  나한나 (공주대학교 지질환경과학과) ,  구민호 (공주대학교 지질환경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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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 MODFLOW를 이용하여 서울지하철 7호선 706공구에 계획된 터널 굴착에 따른 지하수 유동계의 변화를 모사하였다. 경계조건은 모델 영역 내 하천(굴포천)의 경우 일정수두경계, 터널 굴착 구간의 경우 $0.39{\sim}0.58m^2/day$의 전도계수를 갖는 배수경계(Drain), 터널 개착구간은 Inactive cell이 존재하는 일정수두경계 조건으로 설정하였다. 모델 보정은 현장시험을 통해 구해진 수리상수는 일정하게 유지하고 함양률을 변화시키면서 실시하였으며, 정류모사를 반복 수행하여 최적의 함양률(150 mm/yr)을 결정하였다. 모사 결과 터널 구간으로의 지하수 유입량은 굴착 및 개착 완료 시 $623m^3/day$, 터널 완공 후 정류상태의 경우 $584m^3/day$인 것으로 나타났다. Zone Budget을 이용한 유출입량 분석 결과 정류 상태 시 터널 내로 유입되는 지하수의 69%는 터널 인근 하천수의 유입에 기인하며, 나머지 31%는 주변 지역에서 함양된 지하수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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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하수 유동 모델링에 있어 대상 지역에 대한 개념 모델 설계가 중요하며, 이 개념 모델 설계를 위해서는 유역면적, 유역경계조건, 수리전도도, 함양률 및 대수층 구조 등의 여러가지 요소들을 실제와 유사하게 선정하여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천부 풍화대에 굴착되는 터널 시공 지역을 대상으로 지하수 모델링을 수행하여 터널 굴착으로 인한 지하수계의 변화를 예측함으로써 터널 설계 시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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