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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D를 이용한 천체 관측 프로그램의 개발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 학부생을 대상으로 -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 2005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5 Sept. 30, 2005년, pp.190 - 197  

한주용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최승언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초록

이 연구에서는 지구과학교육과가 지구과학을 연구하는 곳이자 지구과학을 교육하게 될 교사를 양성하는 곳이라는 두 가지 특징을 갖는다는 점에서 그에 적절한 천체관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 프로그램은 크게 4가지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연구 대상은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2학년생 18명으로, 천체지구과학 및 실습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이다. 이 학생들에게 본 연구자가 개발한 천체관측프로그램 수업을 진행하고, 수업을 하기 전과 수업을 한 후에 천체 관측에 대한 인식 및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를 수행하고자 한다. 또한 수업의 끝부분에서는 학생들의 소감문 및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설문지를 수집하여, 개발한 관측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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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지구과학교육과의 특성상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목적을 모두 만족하는 교육프로그램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천문 분야의 학문적 특성을 잘 반영하면서 예비 교사의 양성에 도움이 되는 CCD를 이용한 천체관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천체관측 프로그램에 CCD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유는 단순히 망원경이나 사진관측으로는 보다 폭넓은 과학적 연구를 수행해 보는 데 한계가 있고, 예비교사로서 천체관측 및 연구의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 지 그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천체관측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시점에 학생들에게 각자의 소감을 자유롭게 피력한 소감문을 제출하게 하여, 그 내용을 연구자가 분석해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지구과학교육과라는 학과의 특성에 맞게 지구과학교육과 학부생을 위한 천체관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지구과학교육과의 특성은 지구과학을 배우고 연구하는 학과이자, 미래 교육의 현장에서 지구과학을 교육하게 될 교사를 양성하는 학과로 크게 생각해 볼 수 있다.
  • 참여관찰은 아직 수행되지 않았는데, 계획된 진행 방식은 학생들이 모둠을 이루어 각자 천체관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선택하고, 관측을 수행할 때, 연구자가 매번 그 현장에 참여하여 학생들이 천체관측을 수행하는 장면을 관찰함으로써 문제 발생 시 서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관측이 진행될수록 점점 나아지는 기능들은 어떤 것이 있으며,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전공으로서의 천문학을 학생들이 어떻게 연구해가는 지 그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천체관측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시점에 학생들에게 각자의 소감을 자유롭게 피력한 소감문을 제출하게 하여, 그 내용을 연구자가 분석해보고자 한다.
  • 천체관측 프로그램의 평가는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실효성과 순기능 및 부족한 부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문항은 주관식으로 만들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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