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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마이닝을 이용한 인터넷 쇼핑몰 상품추천시스템 원문보기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2005 May 27, 2005년, pp.258 - 265  

김경재 (동국대학교 경영대학 정보관리학과) ,  김병국 (동국대학교 경영대학 정보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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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의 확산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구매활동은 일반적인 현상이 되었다. 그 결과, 유사한 업종이나 업태의 인터넷 쇼핑몰이 범람하게 되었고 업체들 간의 경쟁도 심화되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업체는 도태되기 쉬운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치열한 경쟁환경 하에서 인터넷 쇼핑몰의 차별화된 마케팅 서비스의 수단으로써 이용되고 있는 상품추천시스템의 개선된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모형은 전역 최적화 기법 중의 하나인 유전자 알고리즘을 데이터 마이닝의 도구로 활용한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개인화된 상품추천시스템 모형이다. 유전자 알고리즘은 추출하기가 어려운 소비자의 성향을 데이터를 통해 추출하고 이에 맞는 상품군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는 최적화 기법으로 상품추천시스템의 추천엔진으로써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제안한 유전자 알고리즘에 기반한 추천 규칙들이 장착된 웹 기반의 개인화된 상품추천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실제 사용자들의 이용 만족도를 확인함으로써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론의 유용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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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전자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규칙을 자동적으로 생성하고 이를 활용하여 상품을 추천하는 추천기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추천기법은 확장성과 희박성의 문제가 한계점인 기존의 추천기법의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규칙 기반 추천기법 의 일종이 지 만, 데이터로부터의 규칙 생성과정을 자동화한 기법으로 규칙기반 추천기법의 단점을 보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 Adeli & Hung(l995) 참고).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탐색과정을 이해하기 쉽도록 간단하게 요약하여 설명하도록 한다. 유전자 알고리즘은 우선임 의의 값을 가진 초기화된 개체집단을 생성한다.
  • 사상의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해당 사례 내에서 유전자 알고리즘이 효율적인 탐색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탐색 목적에 적합한 효과적인 사상방법을 찾아야만 한다. 본 연구에서 유전자 알고리즘을 수행하는 목적은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특정 상품을 구미하는 고객을 예측할 수 있는 추천 규칙을 찾는 것이다. 즉, 표 1에 열거 된 16개의 변수와 그 가능한 속성범 주의 조합으로 모집단 염색체를 구성하고 유전자알 고리즘 고유의 연산과정인 선택, 교베, 돌연변이 연산과 이에 대한 적합도 평가를 하게 된다.
  • 그러나 규칙기반추천기법의 경우에도 추천 규칙 생성의 어려움이 가장 근 한계점으로 지적되었다. 연구에서는 규칙기반 추천기법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전역 탐색 데이터 마이닝 기법 중 하나인 유전자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주천을 위한 마케팅 규칙을 생성하고 모델 기반의 추천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을 구축하였디..
  • 본 연구에서는 유전자 알고리즘에 기반한 상품 추천시스템을 제안하고 이의 유용성을 확인하기 위해 가상의 인터넷 쇼핑몰을 구축하고 사용자들의 이용만족도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제안된 기법의 유용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협업필터링과 같이 상품추천 시스템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기존의 추천방법의 한계점을 지적하고 이 한계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으로 규칙 기 반의 추천기법이 유용할 수 있음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규칙기반추천기법의 경우에도 추천 규칙 생성의 어려움이 가장 근 한계점으로 지적되었다.
  • 본 인구에서는 기존의 상품 추천 시스템들의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규칙 기반의 상품 추천기법 의 하나인 유전자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s)을 이용한 주천기법을 제안한다. 본연구에서 제안하는 기법은 상기의 한계점을 보완할수 있는 규칙기반의 추천기법의 일종이지만, 규칙기반 추천기법의 한계점이라고 할 수 있는 규칙추출의 어려움을 보완한 기법이다.
  • 유전자 탐색 과정에서 필요한 적합도 (fitness) 평가의 목적은 특정 DVD 상품군에 대한 구매 또는 비구매에 대한 오분류률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특정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고객들의 속성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본 인구에서 활용된 적합도 함수와 그 평가과정은 아래와 같다.
  • 먼저, 선 행 연구에서 사용된 상품추천 기법 들을 살펴 보고, 그 장단점을 확인한다. 확인된 장단점을 기반으로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하고 제안 기법의 주요구성요소인 유전자 알고리즘에 대해살 펴 본다. 3장에서 는 제안추천기법을 활용하여 추천 시스템을 설계하고 이의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는 가상의 인터넷 쇼핑몰을 설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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