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u-Market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원문보기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07년도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07 May 18, 2007년, pp.199 - 207  

유호선 (경희대학교 일 반대학원 국제경영학과) ,  김재경 (경희대학교 경 영대학) ,  권오병 (경희대학교 국제경영대학) ,  김민용 (경희대학교 국제경영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uT)의 적용에 대한 논의가 상대적으로 저조한 재래시장에 uT를 적용하여 쇼핑객의 쇼핑편의와 온/오프라인 쇼핑경험을 촉진할 수 있는 u-Market을 구현한다면, 재래시장을 방문하는 쇼핑객(유동인구)을 중대시킬 수 있으며,이는 매출증대로 이어져 재래시장 활성화에 일조할 것이다. u-Market 아키텍처는 쇼핑 전 모듈과 쇼핑 중 모듈로 구성된다. 단, 설계 시에는 재래시장의 공간적 제약과 기반시설의 낙후로 인해 적용 가능한 uT의 제약이 따르므로 이를 고려하여 KIOSK, 3G Dongle, 개인 휴대단말기를 기반으로 한 u-Market 시스템의 아키텍처를 설계하였다. u-Market 시스템 아키텍처는 개발 초기 단계에서의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 문제를 줄이고, 재 작업에 따른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높은 품질의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것이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시설현대화 위주의 접근을 지 양하고uT 를응용함으로써 시장 쇼핑객의 쇼핑편의와 온/오프라인쇼핑 경험을 촉진하는 시스템적인 접근을 고려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재 래시장 내 .
  • 마지막으로, 고객유입 중대로 재래시장발전의 전환점이 될 것이다. 이러한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방법으로써 재래시장 쇼핑 고객의 쇼핑 편의와 온/오프라인 쇼핑경험을 촉진하기 위해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접목하여 시스템적인 접근법을 제안하고자한다.
  • 이 시나리오는 주부 A씨가 재래시장에서 쇼핑하기 전에 추천시스템에 통해 A 씨의 쇼핑의 도에 가장 적합한 위시리스트(Wish list)를 추천 받은 후, 해당 재래시장에 도착하여 KIOSK를 통해 사용자를 인지하는 등의 방법으로 방문고객의 온/오프라인쇼핑 경험을 극대화 함으로써 방문고객을 높이기 위한 일 련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가설 설정

  • 이런 점 때문에 재래시장은 그 존재가치가 있으며, 활성화의 당위성이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재래시장 활성화는 첫째,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둘째, 상경기 진작으로 상인 활동 분위기를 개선하여 소득증대를 꾀할 수 있을 것이다.
  • 다시 말해, 재래시장 활성화는 첫째,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둘째, 상경기 진작으로 상인 활동 분위기를 개선하여 소득증대를 꾀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고객유입 중대로 재래시장발전의 전환점이 될 것이다.
  • 둘째, 상경기 진작으로 상인 활동 분위기를 개선하여 소득증대를 꾀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고객유입 중대로 재래시장발전의 전환점이 될 것이다. 이러한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방법으로써 재래시장 쇼핑 고객의 쇼핑 편의와 온/오프라인 쇼핑경험을 촉진하기 위해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접목하여 시스템적인 접근법을 제안하고자한다.
  • 우리는 재래시장 상황을 가정한 u.Market 시나리오를 아 래의<표 3그과 같이 작 성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