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쉘 요소를 이용한 차체판넬 성형해석
Forming Analysis for Automotive Panel by using Shell Element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June 20, 2007년, pp.97 - 98  

정동원 (제주대학교 기계) ,  이찬호 (오토폼엔지니어링코리아)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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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에서는 쉘요소를 이용한 성형해석법을 AutoForm 전용소프트웨어을 활용하여 박판성형공정을 해석해 보았으며, 불량예측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실제 실험결과치와 비교해 보았다. 이 연구로부터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실험에서는 드로잉 (Drawing), 트리밍(Trimming), 플랜징(Flanging)의 총 3 단계의 성형 해석이 행하여 졌으며, 드로잉에서는 BE-M 요소를 플랜징 에서는 쉘 요소를 사용하였다.
  • 이러한 공정의 해석에서는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여 굽힘의 효과를 최대한 적용할 필요가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굽힘이 지배적인 공정에 적용할 경우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가능성이 큰 박막 요소를 사용한 해석법과 굽힘의 효과를 고려할 수 있고, 수식화가 매우 간단하다는 장점을 가지고는 있으나 3 차원 문제를 해석할 경우 과도한 계산시간과, 대용량의 기억용량이 요구되어 주로 축 대칭이나 평면 변형과 같은 2 차원 문제에 사용되는 연속체 해석 법(continuum analysis method), 이 두 가지 방법의 타협적인 해석 방법 이라 할 수 있는 쉘 요소(shell element) 해석 법을 이용하여 박판 성형공정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불량에 대해 예측 정확도와 신뢰도를 평가해 보았다.

대상 데이터

  • 실험에 사용된 재료는 CHSP35R 로 고장력 강판 중 가공용 강판이다. P 가 첨가된 고용 경화 강으로 가공성이 우수하여 자동차 판넬(center floor, bracket)등의 강도보강을 위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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