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박용 JIB 크레인의 러핑각도에 따른 반력 분석
Analysis of Reaction Force of JIB Crane for Shipment According to Luffing Angle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June 20, 2007년, pp.523 - 524  

이문재 (동아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한동섭 (동아대학교 BK총괄사업단) ,  이성욱 (동아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한근조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지브 크레인이 하물을 하역 시 지브의 러핑각도에 따른 지지점의 반력과 지브의 응력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러핑각도에 따른 응력과 반력을 분석함으로서 최소응력과 반력이 나타나는 각도를 산출, 하역 시 JIB 크레인의 안정성제고와 함께 지브의 수명연장, 하역 시 필요한 전력량의 최소화에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지브 크레인이 하물을 하역 시 지브의 러핑각도에 따른 지지점의 반력과 지브의 응력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러핑각도에 따른 응력과 반력을 분석함으로서 최소응력과 반력이 나타나는 각도를 산출, 하역 시 JIB 크레인의 안정성제고와 함께 지브의 수명연장, 하역 시 필요한 전력량의 최소화에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4. 현장에서의 지브 크레인 설계 시 러핑각도별로 나타난 응력과 반력을 참고해서 지브의 경량화 설계 시 비용 절감의 효과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 그리고 와이어로프에는 링크요소가 사용되었으며 안전율 5를 고려하여 와이어로프의 지름은 130 mm로 하였다. 요소는 등방성, 등질성, 그리고 선형탄성을 가정하고 지브크레인의 킹하우스(kinghouse)의 높이는 12m로 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유한요소모델의 절점수는 6256개이고, 요소수는 6336개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