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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계획법 및 유한요소해석에 의한 고정도 자동차시트부품의 공정설계
Process Design of High Precision Automotive Seat Component by Design of Experiment and Finite Eleme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June 11, 2008년, pp.345 - 346  

최홍석 (부산대학교 정밀가공시스템공학) ,  김병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고대철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장명진 ((주) DAS 금형팀) ,  김동환 (한국국제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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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펀치 스트리퍼 카운터펀치 등에 의해 구현되 , , 는 파인블랭킹 성형 메커니즘을 일반프레스에서 구현하고 프로 , 그레시브 금형을 이용한 유동제어공법을 통하여 고정도의 자동차 시트 조립체인 리클라이너의 주요부품인 플레이트 홀더를 제작하고자 한다.
  • 시트를 조정할 때 등받이 각도 조절 및 고정의 역할을 수행함으로 , 써 운전자의 안정성과 감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 .
  • 이렇게 실험계획법과 유한요소해석으로 분석된 결과는 각 설계변수가 목적함수에 미치는 영향도를 평가할 수는 있지만 최적의 설계변수조합을 찾아내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각 목적함수에 영향도가 가장 큰 엠보싱부 클리어런스 및 하프블랭킹부 클리어런스는 A1, B1 수준으로 고정시킨 후, 나머지 설계변수의 조합이 최적의 공정변수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몇 번의 유한요소해석을 추가적으로 수행하여 Fig. 4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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