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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를 이용한 신축건물 내 지하주차장의 환기설계
VENTILATION DESIGN OF UNDERGROUND PARKING AREA IN A NEW BUILDING USING CFD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 2007년도 춘계 학술대회논문집, 2007 Apr. 06, 2007년, pp.59 - 63  

김진호 ((주)경원테크, 마케팅팀) ,  양승용 (국민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건태 ((주)삼성물산 건설부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ecent increasing demand on the high-performance buildings, there has been a rapid growth in the application of the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to the Building design. The conceptual ventilation design of the underground parking area currently under construction is validated using the CF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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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신축중인OO건물 내의 지하 주차장에서 zone별설계를 바탕으로 세부 설계를 위한 대안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차장 영역에서는 zone별 설계의 적정성을 판단하고, 속도장 및 CO 농도장을 예측하여 국부적으로 기준치보다높은 CO 농도가 영역이 존재할 경우, FAN의 위치 및 방향을변경하여 국부적으로 CO 농도가 높은 영역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한다. 주차장 영역에서는 zone별 설계의 적정성을 판단하고, 속도장 및 CO 농도장을 예측하여 국부적으로 기준치보다높은 CO 농도가 영역이 존재할 경우, FAN의 위치 및 방향을변경하여 국부적으로 CO 농도가 높은 영역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외벽은 회색으로 표시된 영역이며, 이 영역의 외곽부분의 온도는 10℃로 고정하였다’ 모든영역은 공기와 외벽으로 이루어져 있다. 공기의 경우는 표준상태의 대기압의 물성치를 이용하였으며, 외벽은 콘크리트공기, 콘크리트의 세층으로 구분되어 있으나 같은 두께를 가지는 동일재질의 벽으로 가정하였다 이것을 Table 1에 정리하였다.
  • 인체에서 발열되는 열은 바닥전체에서 발생하는 것으로보았다. 또한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co는 총량을 구한 다음바닥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때, 주차장내의 주행영역이 .
  • 상승시키는 것으로 예측되어 외기보다 2℃ 높게 가정하였다. 또한 차량 입출입구의 CO 농도는 한층위의주차장이 설계 CO 농도인 25 ppm으로 유지되어 아래층 주차장으로 인입된다고 가정하였다.
  • 또한 차량 입출입구를 통하여 도입되는 외기의온도는 최초 계산시에는 겨울철에는 5℃£, 여름철에는 32℃ 로 설정하였으며, 첫 번째 계산결과 주차장내부 총 발열량이내부 온도를 2℃ .상승시키는 것으로 예측되어 외기보다 2℃ 높게 가정하였다. 또한 차량 입출입구의 CO 농도는 한층위의주차장이 설계 CO 농도인 25 ppm으로 유지되어 아래층 주차장으로 인입된다고 가정하였다.
  • 이때, 주차장내의 주행영역이 . 아닌 주차영역에서는 차량이 발열 및 co 발생이거의 없을 것이므로 차량의 발열 및 co 발생은 차량의 이동경로에서만 발생한다고 가정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계산된 발열량 및 CO발생량의 경계조건을 Table 2에 나타내었다.
  • 모델을 사용하였다. 온도차에 의해 발생하는 유동은 Boussinesq 가정을 사용하였으며, 이 가정은 온도차에 의해 발생하는 밀도차이와 일반적인 밀도를 다른 밀도라고 가정하여, 온도차에 의해 발생하는 밀도차이만이 유동장에 영향을 주고, 일반적인 밀도는 일정하다고 가정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온도차이가 크지 않는 영역에서는 가정이 타당하지만, 온도차가 큰 범위에서는 본 가정은 한계를 갖는다.
  • 외기도입은 4 m/s의 속도로 외기가 공급된다고 가정하였으며, 이때 grating을 고려하여 설정하였다. 또한 출구의 속도도 grating을 고려한 4 m/s로 설정하였다.
  • 온도차에 의해 발생하는 유동은 Boussinesq 가정을 사용하였으며, 이 가정은 온도차에 의해 발생하는 밀도차이와 일반적인 밀도를 다른 밀도라고 가정하여, 온도차에 의해 발생하는 밀도차이만이 유동장에 영향을 주고, 일반적인 밀도는 일정하다고 가정하는 방법이다. 방법은온도차이가 크지 않는 영역에서는 가정이 타당하지만, 온도차가 큰 범위에서는 본 가정은 한계를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온도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Boussinesq 가정이 타당하고, 이에 따라 Boussinesq 가정을 사용하여, 온도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유동장을 예측하였다 이때 주차장 내부와 주차장 외벽간의 열전달을 고려하기 위해 conjugate heat transfer를 계산하였다.
  • 입구에서의 난류에너지는 난류강도가 2%로 가정하여 계산하였으며 , 난류소산률에너지는 수력지 름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 환기를 위하여 도입되는 외기는 겨울철과 여름철로 구분하여 계산하였으며, 각각의 온도는 -10℃, 32℃이며, 도입되는외기의 CO 농도는 일반적인 공기의 CO 농도인 3 ppm으로가정하였다. 또한 차량 입출입구를 통하여 도입되는 외기의온도는 최초 계산시에는 겨울철에는 5℃£, 여름철에는 32℃ 로 설정하였으며, 첫 번째 계산결과 주차장내부 총 발열량이내부 온도를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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