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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트 연결형 기동 발전기를 사용한 승용차 엔진 토크 맥동 감소
Suppression of Engine Torque Ripple of a passenger vehicle with a belt driven Integrated Starter Generator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4 Nov. 01, 2004년, pp.5 - 9  

이동훈 (서울 대학교) ,  권태석 (서울 대학교) ,  설승기 (서울 대학교) ,  김종대 (현대 자동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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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벨트 연결형 기동발전기(Integrated Starter Generators)를 이용하여 승용 자동차에서 엔진 기동 시 발생하는 토크 맥동을 억제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기동발전기의 빠른 토크 응답성을 통하여 내연기관의 기동 시 발생하는 저 주파수의 진동을 억제하여 승용차의 승차감을 개선하고자 한다. 특히 벨트를 통하여 구동되는(또는 구동하는) 벨트 연결형 기동발전기에 있어 벨트의 특성 분석과 모델링을 통하여 효과적인 맥동토크 억제 법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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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4행정에 의해 크랭크축에 전달되는 토 크를 분석하여 토크 맥동을 추정하고 벨트 연결형 기동 발전기 제어 시 벨트의 특성을 보상하여 차량의 진동을 억제하는 방법에 대해 논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동 시 승용차의 승차감을 향상 시키기 위해 벨트 연결형 기동발전기를 사용하여 엔진의 맥동토크를 감소시키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해 제안한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림3으로부터 기동발전기에서 크랭크축의 토크 전 달함수는 식(4)와 같이 구할 수 있다. 식(4)에서 엔 진 측으로 환산된 기동발전기 관성은 엔진관성에 비해 무시할 수 있을 만큼 작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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