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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 건설 전.후에 따른 복사무 발생일에 대한 수치모의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 2004년도 봄 학술발표회 발표논문집, 2004 May 01, 2004년, pp.232 - 233  

이화운 (부산대학교 대기과학과) ,  임헌호 (부산대학교 대기과학과) ,  박창현 (부산대학교 대기과학과) ,  김동혁 (부산대학교 대기과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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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해안선이 복잡한 서해안에 위치하여 국지기상현상을 이해하는데 어 려움이 있는 인천국제공항을 대상으로 공항이라는 특성 및 활용성을 감안하여 안개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항공기상 정시관측자료를 토대로 인천국제공항 에서 발생한 안개의 특성 및 안개발생시 기상요소의 특징들을 살펴보았고, 또한 복사무 발생 사례일에 대하여 안개발생에 관련한 기상요소들을 수치모의 하였다.
  • 본 연구는 인천국제공항을 대상으로 인천국제공항이 개항된 이후 관측한 3년 동안 (2000년 9월 1일~2003년 8월 31일)의 항공기상 정시관측자료를 토대로 인천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안개의 월별 발생일수, 발생 및 소멸시각, 그리고 지속시간 등의 특성과 함께 안개 발생시의 기온 및 노점편차와 풍향 . 풍속 등 인천국제공항에서 안개발생시 기상요 소의 특징들을 살펴보았다.
  • 먼저, 항공기상 정시관측자료를 토대로 인천국제공항 에서 발생한 안개의 특성 및 안개발생시 기상요소의 특징들을 살펴보았고, 또한 복사무 발생 사례일에 대하여 안개발생에 관련한 기상요소들을 수치모의 하였다. 즉, 바다를 매 립하여 건설한 신공항으로 인한 지표면 변화가 안개 발생과 관련하여 국지기상요소들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 알아보기 위해 지표 냉각에 의한 복사무의 사례일을 대상으로 안개발생과 관련한 기상요소들을 수치모의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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