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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수명시험을 이용한 볼 베어링 수명분석
Life Analysis of Ball Bearings by Accelerated Life Test 원문보기

한국신뢰성학회 2004년도 정기학술대회, 2004 July 01, 2004년, pp.335 - 342  

김형의 (한국기계연구원) ,  이윤표 (한국기계연구원) ,  유영철 (한국기계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ailures such as flaking, wear, crack and seizing caused by the high contact pressure accompanied with sliding motion between inner or outer ring and ball are potential failures of ball bearing. In this research, we have qualitatively selected the efficient test items through the analysis of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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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 본 연구에서는 볼 베어링의 잠재적 고장을 해석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장모드 및 고장 메커니즘 분석(FMMA)과 치명도 매트릭스 분석을 실시하고, 고장 메커니즘의 영향과 치명도 평가 (FMECA), 품질기능전개 I , n(QFD Level I , Ⅱ)를 실시하여 효과적인 시험항목을 선정하였으며, 시험항목의 우선순위를 정량적으로 결정하였다.
  • Fig 2와 같은 절차를 이용하여 와이블 분포의 형상모수 및 무고장 시험시간을 설정하고, 시험을 통하여 이를 검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볼 베어링 10개 모두 고장날 때까지 Fig 3의 시험조건으로 가속수명시험 을 실시하였다. 가속수명 시험은 Fig 4의 test mechanism에 의거하여 하중 및 속도 등을 적용하였으며, 시험장비는 Fig 5와 같이 5대의 장비와 제어반으로 구성되어 있어 총 10개의 베어링을 동시에 시험하였다.
  • Fig 2와 같은 절차를 이용하여 와이블 분포의 형상모수 및 무고장 시험시간을 설정하고, 시험을 통하여 이를 검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볼 베어링 10개 모두 고장날 때까지 Fig 3의 시험조건으로 가속수명시험 을 실시하였다. 가속수명 시험은 Fig 4의 test mechanism에 의거하여 하중 및 속도 등을 적용하였으며, 시험장비는 Fig 5와 같이 5대의 장비와 제어반으로 구성되어 있어 총 10개의 베어링을 동시에 시험하였다.
  • 볼 베어링의 잠재적 고장을 해석하여 효과적인 시험방법 선정을 위하여 고장모드 및 고장 메커니즘 분석 (FMMA; Failure Mode and Mechanism Analysis)과 치명도매 트릭스 분석 (Critically Matrix Analysis)을 실시하고, 고장 메커니즘의 영향과 치명도 평가 (FMECA; Failure Mode Effects and Critically Analysis)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2단계 품질기능 전개(Quality Function Deployment Level I, H)를 통해, 주요 시험항목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베어링의 잠재적 고장을 해석하여 효과적인 시험방법을 선정하였으며, 10개의 베어링을 사용하여 수동 변속기 의 실제 사용조건을 검토한 후 각 단수별 최대 토크 조건을 적용한 가속모델을 이용하여 베어링의 수명을 평가하였다.
  • 볼 베어링의 잠재적 고장을 해석하여 효과적인 시험방법 선정을 위하여 고장모드 및 고장 메커니즘 분석 (FMMA; Failure Mode and Mechanism Analysis)과 치명도매 트릭스 분석 (Critically Matrix Analysis)을 실시하고, 고장 메커니즘의 영향과 치명도 평가 (FMECA; Failure Mode Effects and Critically Analysis)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2단계 품질기능 전개(Quality Function Deployment Level I, H)를 통해, 주요 시험항목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
  • 볼 베어링의 효과적인 시험항목을 선정하기 위해서, 우선 사용자의 요구조건 또는 제품의 사양과 주요 구성품별 고장모드와의 관계를 평가하여 1단계 품질기능 전개표를 Tabel 4와 같이 작성하였다. 또한 주요구성 품별 고장 모드와 시험 항목들과의 관계를 평가하여 Table 5와 같이 2단계 품질기능 전개표를 작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에서는 차량 수동변속기 입력축 전방에 사용되는 내경 φ25mm, 외경 φ68 mm, 높이 18mm의 깊은 홈 볼 베어링을 시험 대상으로 하였으며, Bl0 수명은 20만 K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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