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MRI에 있어서 3차원 강체운동에 기인한 아티팩트의 수정
Artifact Correction due to 3-D Rigid Motion in MRI 원문보기

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04 May 01, 2004년, pp.251 - 254  

김응규 (한밭대학교 정보통신·컴퓨터공학부) ,  이충호 (한밭대학교 정보통신·컴퓨터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환자의 체동은 MRl에 의해 제공된 화질을 저하시키는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MRI에 있어서 3차원 강체운동에 기인한 아티팩트를 수정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MR 화상 데이터를 얻기위한 2차원 다-슬라이스 기법(a multiple 2-D slice technique)이 사용되어왔다. 대상물체의 운동에 해당하는 수집된 MRI 데이터는 불균일 표본화와 위상오차에 의해 영향을 받게된다. 3차원 운동에 대해 주어진 운동 파라메타와 장면간의 영향이라는 가정하에 양선형보간법과 중첩법으로 다-슬라이스 데이터를 사용하는 방법에 기반한 재구성 알고리즘을 MRI 아티팩트를 수정하는데 사용한다. 미지의 체동 파라메타들을 추정하기위해 3차원 강체운동은 다-슬라이스 취득기법의 각 영상과 결합된 관심영역 바깥쪽에서의 측정된 에너지를 증가시킨다는 사실을 이용하는 최소에너지법을 적용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두뇌와 같은 신체 강체부위의 3차원 운동에 의해 발생하는 MRI 아티팩트의 수정방법에 대하여 기술한 것이다. 고속이 아닌 다-슬라이스 스핀- 에코우 화상을 포함한 운동에 대해 장면간의 영향이라는 가정을 이용하여 각 2차원 슬라이스의 해당 k 공간 데이터를 처리함으로써 MRI 데이터 취득시 대상 물체의 운동에 의한 아티팩트를 수정할 수 있음을 나타냈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상기의 문제를 잘 처리할 수 있는 컴퓨터에 의한 후처리 방법의 개발은 현재의 연구를 수행하게돤 주된 동기가 되었다. 본 연구에서의 목표는 평면 내의 운동을 취급하는 선행연구를 확장함에 있고, 또한 그 유효한 방법들을 3차원 문제에 적용함에 있다[11丄 선행연구에서 주어진 방법과 유사한 방법으로 3차원 강체 운동은 장면간의 영향(inter-view effect) 이라고가정한다[12]. 즉, 읽어내는 축(read-out axis) 또는 장면 내의 영향은 무시하며, 미지의 3차원 강체운동 파라메타들은 단지 위상 부호화단계들의 함수라고 가정한다[13].
  • 본 연구에서의 목표는 평면 내의 운동을 취급하는 선행연구를 확장함에 있고, 또한 그 유효한 방법들을 3차원 문제에 적용함에 있다[11丄 선행연구에서 주어진 방법과 유사한 방법으로 3차원 강체 운동은 장면간의 영향(inter-view effect) 이라고가정한다[12]. 즉, 읽어내는 축(read-out axis) 또는 장면 내의 영향은 무시하며, 미지의 3차원 강체운동 파라메타들은 단지 위상 부호화단계들의 함수라고 가정한다[13]. 이하 각 장에서는 이론적인 문제의 모델 및 주어진 강체운동에 대한 아티팩트를 수정하기위한 방법을 제안하고, 시뮬레이션 및 실제화상에 적용한 결과 제안한 방법의 유효성을 확인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