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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MRI에 있어서 3차원 강체운동에 기인한 아티팩트의 수정
Artifact Correction due to 3-D Rigid Motion in MRI 원문보기

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04 May 01, 2004년, pp.251 - 254  

김응규 (한밭대학교 정보통신·컴퓨터공학부) ,  이충호 (한밭대학교 정보통신·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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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의 체동은 MRl에 의해 제공된 화질을 저하시키는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MRI에 있어서 3차원 강체운동에 기인한 아티팩트를 수정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MR 화상 데이터를 얻기위한 2차원 다-슬라이스 기법(a multiple 2-D slice technique)이 사용되어왔다. 대상물체의 운동에 해당하는 수집된 MRI 데이터는 불균일 표본화와 위상오차에 의해 영향을 받게된다. 3차원 운동에 대해 주어진 운동 파라메타와 장면간의 영향이라는 가정하에 양선형보간법과 중첩법으로 다-슬라이스 데이터를 사용하는 방법에 기반한 재구성 알고리즘을 MRI 아티팩트를 수정하는데 사용한다. 미지의 체동 파라메타들을 추정하기위해 3차원 강체운동은 다-슬라이스 취득기법의 각 영상과 결합된 관심영역 바깥쪽에서의 측정된 에너지를 증가시킨다는 사실을 이용하는 최소에너지법을 적용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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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두뇌와 같은 신체 강체부위의 3차원 운동에 의해 발생하는 MRI 아티팩트의 수정방법에 대하여 기술한 것이다. 고속이 아닌 다-슬라이스 스핀- 에코우 화상을 포함한 운동에 대해 장면간의 영향이라는 가정을 이용하여 각 2차원 슬라이스의 해당 k 공간 데이터를 처리함으로써 MRI 데이터 취득시 대상 물체의 운동에 의한 아티팩트를 수정할 수 있음을 나타냈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상기의 문제를 잘 처리할 수 있는 컴퓨터에 의한 후처리 방법의 개발은 현재의 연구를 수행하게돤 주된 동기가 되었다. 본 연구에서의 목표는 평면 내의 운동을 취급하는 선행연구를 확장함에 있고, 또한 그 유효한 방법들을 3차원 문제에 적용함에 있다[11丄 선행연구에서 주어진 방법과 유사한 방법으로 3차원 강체 운동은 장면간의 영향(inter-view effect) 이라고가정한다[12]. 즉, 읽어내는 축(read-out axis) 또는 장면 내의 영향은 무시하며, 미지의 3차원 강체운동 파라메타들은 단지 위상 부호화단계들의 함수라고 가정한다[13].
  • 본 연구에서의 목표는 평면 내의 운동을 취급하는 선행연구를 확장함에 있고, 또한 그 유효한 방법들을 3차원 문제에 적용함에 있다[11丄 선행연구에서 주어진 방법과 유사한 방법으로 3차원 강체 운동은 장면간의 영향(inter-view effect) 이라고가정한다[12]. 즉, 읽어내는 축(read-out axis) 또는 장면 내의 영향은 무시하며, 미지의 3차원 강체운동 파라메타들은 단지 위상 부호화단계들의 함수라고 가정한다[13]. 이하 각 장에서는 이론적인 문제의 모델 및 주어진 강체운동에 대한 아티팩트를 수정하기위한 방법을 제안하고, 시뮬레이션 및 실제화상에 적용한 결과 제안한 방법의 유효성을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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