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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DB 스키마와 OpenGL/OpenGL|ES 기반 실시간 3D 공간정보 렌더링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Real-time 3D Geo-spatial Information Rendering System based on OpenGL/OpenGL|ES and Image DB Schema 원문보기

대한원격탐사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 Mar. 01, 2006년, pp.41 - 44  

김승엽 (한성대학교 정보시스템공학과) ,  이기원 (한성대학교 정보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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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3차원 지형공간정보의 구축 및 처리, 가시화를 위하여 개인용 PC와 임베디드 단말기의 포켓 PC환경에서 자료 호환 및 동시 운영이 가능한 실시간 3차원 GIS의 Prototype의 설계 및 구현과 적용 실험을 하고자 한다 OpenGL(Open Graphic Library)과 OpenGL|ES (Embedded System)를 활용하여 도시경관을 구성하는 주요객체인 지형, 건물, 교통, 식생 등을 통합적으로 저작 및 3D 객체 모델링 및 렌더링이 통합 및 개별 운영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구현 단계에서 개인용 PC 운영환경에서는 기능성 향상에 중점을 두어 공간 데이터베이스 설계, 텍스처 영상 매핑처리, 대용량의 3차원 공간정보 처리 및 관리, 가시화, 렌더링, 모델링 기능들을 제공하며, PDA 휴대용 단말운영환경을 지원하는 모바일 시스템에서는 실시간 모바일 저작기능과 렌더링 기능에 주안점을 두어 개발하였다. 한편 연구 결과로 구현된 시스템은 원도우 XP 기반의 개인용 PC와 PDA 단말기 상에서 3D 객체 자료구조가 호환되어 향후 다양한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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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raffic 객체는 Polygon Type으로 다양한 도로의 종류와교통 시설물이 기본 프리미티브로 제공되어 원하고자 하는 도로 및 복합적 교통 시설물들을 저작 및 렌더링 할 수 있다. Vegetation 객체는 Billboar ding 기법과 블렌딩 기법을 조합한 접근 방식을 통하여 2 차원의 이미지로 3차원의 형상을 표현하여 실시간 렌더링 처리시에 시스템 자원을 적게 사용하면서 나무, 식물, 가로등, 울타리등과 같은 도시경관을 구성하는 개별 객체의 사실적 표현을 위한 품질을 유지하면서 렌더링 속도를 향상 시키고자 하였다.
  • 그러나 OpenGL, OpenG니 ES에 기반한 시스템은 사용되는 함수에 따라 운영시에 시스템 부하가 증가하는 경우가 있고, 개발자들에게 제공되는 기본적인 기능만으로는 함수 내부의 접근과 세부적인 정보처리에 어려움이 따르므로 성능 최적화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인용 PC에서 구축되거나 제작된 대용량의 3D 공간 자료의 관리와 가시화 기능을 제한된 시스템 용량을 제공하는 휴대용 단말 환경에 이를 적용하고자 OpenGL과 OpenG니 ES에서 동시에 운용가능한 최소화된 데이터 타입과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3D-GIS를 설계 하였다.
  • 0)를 채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차원 공간정보보다 사실적이고, 입체적 분석이 용이한 3차원 지형공간정보를 다중플랫폼에서의 자료 공유 및 동시적 가시화에 주안점을 두고 복합적인 3D 공간질의 처리가 가능한 실시간 모바일 3D GIS의 기본 기능 및 향후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개인용 PC와 휴대용 모바일 단말 환경에서 3차원 공간 정보의 저작및 렌더링 기능을 위한 시스템을 설계, 구현하여, 이 시스템간의 상호호환 및 연계운영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과정에서는 개인용 PC와 휴대용 모바일 단말상에서 실시간 3D 공간정보의 렌더링 및 저작 기능, 데이터베이스 연동 및 복합 객체생성 등 핵심 기능 등을 다루고자 하였다.
  •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렌더링의 속도 향상 및 최소의 자원소모를 위해서 LOD(Level of D 한 ail) 기법, Blending(색상혼합) 기법, Billboarding 기법등을 적용하여 전체적인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1], [2],[, 3] [4], [5]. 본 연구에서는 원도우 XP 기반의 개인용 PC환경(이하 개인용 PC로 칭함)과 모바일 환경에서 운영 가능한 3D-GIS 의 Prototype 을 OpenGL 과 OpenGL | ES 기반을 바탕으로 설계, 구현하였고, 3D 자료구조간의 연계성 및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3D 복합 질의 처리가 가능한 3D-GIS로의확장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적용된 개발 환경은 개인용 PC 환경에서 Stand-alone 시스템의 경우에는 OpenGL API 를 사용하여 Visual C++ MFC 의 CDocument /CView FrameWork 구조를, POCKET PC(WinCE) 환경에서는 OpenGL의 모바일 Version인 OpenGL | ES API와 EVC (Embedded Visual C++ 4.
  •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과정에서는 개인용 PC와 휴대용 모바일 단말상에서 실시간 3D 공간정보의 렌더링 및 저작 기능, 데이터베이스 연동 및 복합 객체생성 등 핵심 기능 등을 다루고자 하였다.
  • 한편 이 시스템에서는 기본적으로 도시경관(Urban Landscape)을 구성하는 다양한 객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Table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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