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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구 경계층 두께가 축류 압축기 손실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Inlet Boundary Layer Thickness on the Loss Mechanism in an Axial Compressor 원문보기

유체기계공업학회 2004년도 유체기계 연구개발 발표회 논문집, 2004 Dec. 01, 2004년, pp.419 - 426  

최민석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백제현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hree-dimensional computation was conducted to understand effects of the inlet boundary layer thickness on the loss mechanism in a low-speed axial compressor operating at the design condition(${\phi}=85\%$) and near stall condition(${\phi}=65\%$). At the design condition, th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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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입구 경계층 두께가 전압 손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Denton"Q의 손실 모델을 분석도구로 사용하기 때문에 저속 축류 압축기에서만 유효한 모델들을 이 부분에서 요약하여 정리한다.
  • 따라서 기존의 터보 기계에 대한 연구결과를 다단 터보 기계에 적용하기 전에 입구 경계층 두께에 대한 고려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입구 경계층 두께가 저속 축류 압축기 전압 손실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서 3차원 수치 해석을 수행하고 Denton®3의 손실 모델을 이용하여 전압 손실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입구 경계층 두께가 축류 압축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손실에 주는 영향에 대해서 3차원 수치해석을 통해서 연구를 수행하였다. 압축기가 설계영역에서 운전될 경우에는 입구 경계층 두께가 내부유동에 별다를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압축기에 부하가 증가하면 그 영향이 커져서 입구 경계층이 두꺼운경우에는 허브 코너 실속이 발달하고 얇은 경우에는케이싱 근처에서의 박리 유동이 관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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