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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화장품시장에서 공급업체와 소매업체간 관계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Determinants of Relational Quality between the Supplier and the Retailer in the Chinese Cosmetics Market 원문보기

한국유통학회 200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5 Nov. 19, 2005년, pp.53 - 83  

임성요 (연세대학교) ,  오세조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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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외국계 공급업체와 자국내 소매업체간 관계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규명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연구대상은 중국 상하이 지역에서 외국 화장품 공급업체와 주로 거래하고 있는 뷰티샵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거래 파트너의 신뢰형성은 상대방에 대한 결속을 강화하고 있다.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공급업자의 능력, 관시, 문화적 민감성으로 나타났다. 결속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공식화, 공급업체의 거래특유투자 및 문화적 민감성으로 나타났다. 공식화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관시가 신뢰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결속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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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focuses on finding out the determinants of relational quality between the supplier and the retailer in the Chinese cosmetics market. A total of 72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by surveying beauty shops which mainly do business with the foreign cosmetics suppliers in Shanghai area. The 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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