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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향 제트 정체점 주변의 난류 화염에 관한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urbulent Counter Jet Flame near Stagnation Point 원문보기

한국연소학회 2006년도 제32회 KOSCO SYMPOSIUM 논문집, 2006 Apr. 14, 2006년, pp.128 - 134  

고일민 (LG화학) ,  서정일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대학원) ,  홍정구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신현동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haracterization of turbulent reacting flows has proved difficult owing to the complex interaction between turbulence, mixing, and combustion chemistry. There are many types of time scales in turbulent flame which can determine flame structure. This counter jet type premixed burner produces high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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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반경 방향의 속도 변동을 이용하여 적분 길이 스케일을 측정하였다. 앞장의 화염 형상에서 나타난 작은 에디 들을 유동장의 시간 스케일을 직접 측정함으로써 확인하여 보았다. 그 결과 적분 길이 스케일은 노즐의 직경과 무관하지 않았다.
  • 본 연구에서는 난류 유 동장을 정의하는 방법으로서 유동의 시간 스케일을 사용하였고 화염의 순간 형상을 레이저 계측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이때 유동장과 화염 형상 사이의 관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허니컴은 주변으로의 열손실을 막는 역할을 한다. 여기에는 아무런 유동이 공급되지 않으며, 또한 허니컴의 작은 구멍들은 유동장의 형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 같은 시간 간격을 가지고 속도 측정 장치를 공간적으로 배치한 후에 여기서 얻어진 공간적 상관관계가 0이 되는 지점을 유동의 적분 길이 스케일로 정의하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본 실험에서는 난류 유동이 넓은 공간에 일정하게 분포하지 않고 또한 여러가지 공간적인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동일 위치에서의 속도를 측정하고 Taylor의 가정을 도입하여 적분 길이 스케일을 얻었다. 본 연구에서는 신호를 50KHz 주파수로 50000번 측정하여 그것의 시간적 상관 관계를 얻었다 식 1).
  • 실험에서 얻은 데이터를 가지고 버너에 존재하는 화염에서의 Karlovitz 수가 1과 비슷한 크기를 가진다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유동의 특성 시간을 결정할 때 유동의 길이 스케일을 직접 측정하지 않고, 버너의 지름을 유동의 적분 길이 스케일이라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길이 스케일과 화염의 관계보다는 스월 장치가 유동 특성을 변화시켜 화염 구조를 바꾼다는 사실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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