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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의 성급한 심리 상태가 운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Driving Simulator를 이용하여 -
A study on the Effects of Driving by Driver's impetuous psychology - Using Driving Simulator - 원문보기

한국ITS학회 2006년도 제5회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v.2006 no.10, 2006년, pp.242 - 248  

박철현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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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집된 Data를 통해 수립한 가정의 타당성을 확인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성급한 운전자의 주행 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그리고 성급한 심리 상태에서 운전을 하게 될 경우 나타나는 문제에 대해 개선 방안 제시하여 주행간 안전 증진을 도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반 운전자와 성급한 운전자의 운전 지표를 비교하여 성급한 운전자가 주행 안전에 악영향을 미치는지를 판단하기 위한 연구이다. 따라서 서로간의 비교를 위한 적절한 지표 선정이 필요하며, 심리 상태의 변화에 따른 평가 지표를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Driving Simulator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성급한 심리 상태가 운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였다. 성급한 운전자는 일반 운전자에 비해 분명히 다른 운전 행태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행태는 교통 안전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 연구를 수행하였다. 수집된 Data를 통해 수립한 가정의 타당성을 확인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성급한 운전자의 주행 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그리고 성급한 심리 상태에서 운전을 하게 될 경우 나타나는 문제에 대해 개선 방안 제시하여 주행간 안전 증진을 도모하고자 한다.
  • 이러한 현실에서 운전자가 성급한 심리 상태가 운전 특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여 주행 안전 확보를 위한 연구의 필요성이 높아지게 되었다.

가설 설정

  • 가속페달에 대한 감도를 익히기 위해 감각을 익히기 위해 직선 및 곡선 도로에서 3~5분 가량 실시하였고, 5 분 정도의 휴식을 취한 후 본 실험을 실시하였다. 동일 구간에 대해 2회 주행을 실시하였으며, 첫 번째 주행시 일반 운전자라 가정하고 주행하였고, 두 번째 주행시 성급한 운전자라 가정하고 주행하였다. 일반 운전자는 주행시 제한 속도 80Wh, 교통법규 준수 이외에 특별한 제약을 주지 않았으며 운전자의 심리가 운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평소의 운전 습관대로 주행해 줄 것을 요구하였다.
  • 일반 운전자는 주행시 제한 속도 80Wh, 교통법규 준수 이외에 특별한 제약을 주지 않았으며 운전자의 심리가 운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평소의 운전 습관대로 주행해 줄 것을 요구하였다. 두 번째 주행시 운전자는 성급한 운전자인 상황으로 다음 교차로까지 자신에게 급한 일이 있다는 가정하에 주행해줄 것을 지시하였다. 그리고 운전간 제한속도를 제외한 나머지 교통 법규는 준수하고 운전하도록 하였다.
  • 운전자가 성급한 심리 상태에서 운전을 하게 되면, 일반적인 상황에서 운전했을 때와 주행 지표가 서로 다를 것이라는 가정하에 연구를 수행하였다. 수집된 Data를 통해 수립한 가정의 타당성을 확인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성급한 운전자의 주행 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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